모바일 트렌드 2018
커넥팅랩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모바일 시장에도 이런 변화의 바람을 불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쉽게 접하면서 느끼는 4차 산업, 모바일을 통해서 누구나 느낄 수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이런 빠른 변화를 누구도 속단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인터넷 보급과 안정적인 망을 구축할 수록 더욱 가속도를 붙는 느낌을 받습니다. 신제품이 출고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소비자들을 금방 분석, 적응하며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갈망하게 됩니다. 어쩌면 기업들이 정말 골머리를 앓을 수 있는 부분이지만, 이런 변화의 속도에 편승해야 새로운 시대, 가까운 미래에도 활용하며 많은 것을 얻고,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시장은 국내시장에만 한정되지 않습니다. 다양한 국가와 기업,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경쟁력을 갖춰야 하며, 우리 소비자들만을 타겟으로 해서도 안됩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방향성과 새로운 신기술, 이같은 기술이 어떤 점에서 편리하며, 대중성을 갖고 있는지, 또한 인공지능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에서 기술진보는 당연한 것이지만, 그렇다고 기본적인 가치를 잊어서는 안됩니다. 특히 경제생활을 하면서 누구나 더욱 편리함과 빠른 서비스를 원하는 시대, 금융의 변화에 주목해야 합니다. 기존의 금융권도 긴장하고 있는 스마트 금융, 물론 보안상의 취약점이나 해결해야 하는 서비스 문제도 있지만, 사람들은 대체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자본의 이동이 더욱 빨라지며, 손쉬워 지는 시장, 대중화, 상용화를 진행중이지만, 여전히 보수적인 소비자들을 안심시키며, 기업들도 살고, 소비자들도 만족하는 새로운 변화, 이는 모바일 서비스가 핵심적인 부분으로 주목받을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가치구현과 이익창출, 신제품 출시와 기존의 것을 적절히 융합하는 기술력도 갖춰야 합니다. 이미 이 분야의 경쟁은 시작되었고, 누가 더 새로운 것으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지가 문제입니다. 일각에서는 기술진보는 한계에 왔고, 본연의 가치나 인간 중심의 발전, 인공지능의 단점을 보완하는 연구에 매진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물론 획기적인, 혹은 대변혁의 혁신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중들이 원하는 니즈를 풀어주며, 이런 서비스의 정착화, 이왕이면 우리 기업들이 선도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출간되는 모바일 트렌드 시리즈, 다가오는 새해에도 새로움을 갈망하며, 부족한 부분에 대한 채움과 모바일 혁신과 다양한 주체들이 서로가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시장환경 조성, 수요와 공급의 균형, 4차 산업시대에 맞는 다양한 플랫폼의 발견과 신기술 획득 등 보다 고차원적인 발전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책에서 말하는 모바일 시장의 변화, 그리고 누구나 알지만 우려되는 부분, 궁극적으로 원하는 발전 지향상 등 다양한 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미리 접하는 모바일 트렌드 2018,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