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8 (10주년 특집판)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8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2018년 황금 개의 해, 역동적인 우리경제와 서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도 좋아지길 기대해 봅니다. 트렌드 코리아 2018, 늘 한 해를 돌아보며 다가오는 새로운 한 해를 예측하며 대중들이 어떻게 움직이며, 이에 따른 기업이나 정부의 대응, 그리고 외부변수까지, 경제현상의 모든 것을 진단하고 있어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랜 경기침체로 인해서 사람들의 소비풍토도 바꼈고, 기업들도 새로운 경영전략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여전히 핵심적인 가치로 인정받는 가성비, 내 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가심비라는 새로운 키워드를 눈여겨 봐야 합니다.


이제 가성비는 보편화되었고, 그렇다면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는 가심비에 따라서 기업들의 경쟁양상도 달라질 것입니다. 똑똑한 소비자, 현명한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고, 실시간으로 빠르게 정보를 교환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기업들 입장에서는 더욱 복잡화, 다원화된 시장상황을 맞이하며 고심이 커지겠지만, 누군가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입니다. 예전처럼 독점적인, 폭발적인 공급이나 수요를 확신할 수 없지만, 새로운 부가가치나 현실적인 혁신과 소비자 마케팅과 세일즈는 더욱 부각될 것이며. 이로 인한 경제현상의 전반적인 호전의 기미도 보일 겁니다.


책에서 말하는 새로운 트렌드, 정말 신세계에 가까운 것보다는 기존의 것을 어떻게 다듬으며 활용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플랫폼의 출현과 공유경제의 활성화, 사람들의 스마트 신기술에 대한 관심 증대, 이를 실생활에 접목시키며 다양하게 생각하는 사고력, 국내시장만으로 한정짓는 것이 아닌, 다양한 글로벌 시장과의 비교를 통해서 더욱 진화할 것이며, 그 변화의 속도는 빠르게 진행될 것입니다. 단순한 수치나 통계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기업의 입장에서는 수익을 고려하지만, 시장상황에 예의주시하며, 소비자들은 더욱 따지면서 구매할 것입니다. 정부 또한 적절한 시장개입과 중재자 역할을 통해서 발전적인 방향으로 정책을 만들 것입니다.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는 최근 10년의 시장상황과 변화, 어떤 가치가 뜰 것이며, 반대로 질 것인지, 사람들의 수준향상과 의식변화, 기업의 존망과 이를 통합한 우리경제의 변수와 발전적인 모델, 비전과 가까운 미래에 대한 진단까지, 나름대로의 분석과 고심이 엿보입니다. 또한 여전히 기업들의 극단적 이익추구와 불신관계, 한국경제가 안고있는 문제점과 고쳐지지 않는 악습까지, 우리가 폭넓게 생각해야 하는 이유와 세계시장의 변화와 새로운 신기술과 신직업까지, 다양한 분야를 망라한 분석이 가능할 것입니다. 다가오는 개의 해, 2018년, 트렌드 코리아와 미리 접하며 나름대로의 방향성을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