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스타일 - 미친 듯이 최고에 집착하라!
쑨젠화 지음, 조홍매 옮김 / 스타리치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기업경영과 전략, 혁신 등 우리가 알아야 하는 부분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우리 기업들을 보면서도 대단함을 느끼지만, 해외기업을 보면서 배울 점을 새롭게 알 수도 있고, 국내기업과의 비교를 통해서 부족한 부분이 무엇이며, 어떤 방향성을 갖고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지 등을 포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에게 익숙한 기업, 샤오미, 그들은 어떻게 지금의 위치까지 성장했고, 앞으로의 발전동향이나 미래에는 어떤 점이 더욱 기대되는지,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샤오미를 필두로 중국기업들의 변화와 그들의 성장세를 통해서 우리에게 어떤 위협이 될 것이며, 협력관계가 될 수 있을지 등을 생각하게 됩니다.


이 책은 샤오미의 발자취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처음의 시작은 미비했지만, 지금은 연매출이나 순이익 등에서 압도적인 글로벌 그룹으로 성장했습니다. 물론 중국기업이라서 부정적인 이미지나 일시적인 현상, 중국정치나 경제의 구조상, 위험성도 크게 보이며 거품이라고 보는 의견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중국이라고 해서 브랜드는 떨어지지만, 이런 부분을 그들도 알고 있고, 세계를 주름잡는 일류그룹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우리가 우위에 있을 수 없고, 이들의 변화에 주목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알려주고 있는 만큼, 우리의 각성도 필요한 시기입니다.


여전히 국내기업들은 국내 경기침체와 맞물려서 확실한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고, 어쩌면 이들 중국기업과 일본기업 사이에서 애매한 포지션으로 전락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방법과 기업문화가 아닌, 진정성있는 변화가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인재에 대한 중요성,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닌, 제대로 된 대우와 존중이 필요하며, 이런 인재들을 바탕으로 기업은 성장할 것입니다. 샤오미의 사례도 그렇고 글로벌 기업은 인재에 대한 간과나 소홀함이 없습니다. 이런 점이 우리가 외치는 실질적인 변화와 혁신, 구체적인 결과물로 이어진다는 점, 샤오미의 성장사를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들의 이런 성장세는 자신들의 기업을 자랑하기 위한 단순한 치기가 아닌, 누구나 알지만 실행하지 않는 현실에서 오는 괴리를 줄이며, 더욱 경쟁우위나 성장하려는 구체적인 의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조금 더 시장을 크게 생각하고, 사람들의 관심이나 반응에 대해서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자신들이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투자와 집중, 관련 인재교육과 양성, 이런 인재들이 생각하며 만들어내는 아이디어를 통해서 오늘 날의 위치를 점할 수 있었습니다. 4차 산업의 시대, 기업들의 변화는 매우 중요합니다. 무작정 변화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사람들의 트렌드나 선호도, 인식을 고려한 발전적인 방향성, 샤오미 스타일을 통해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기업경영이나 혁신에 대한 관심, 이 책을 통해서 많이 배우게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