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천 권 독서법 - 하루 한 권 3년, 내 삶을 바꾸는 독서의 기적
전안나 지음 / 다산4.0 / 2017년 9월
평점 :

새로운 시대, 변화의 속도가 엄청 빠릅니다. 이런 변화의 흐름에서 사람들은 다양한 생각을 합니다. 어떻게 하면 보다 나은 삶,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갈 것인지, 지금의 현실을 비난하거나, 새로운 전환점, 혹은 성장하고 싶은 욕구 등 누구나 느끼는 감정들입니다. 하루 24시간, 누구나 똑같은 시간을 살아가고 있고 바쁘게 움직입니다. 하지만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은 존재하며 어떻게 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내가 만족하며 주체적으로 인생을 살아갈 것인지, 뚜렷한 확답이나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독서를 통해 인생을 바꾼 사람들을 보면서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독서가 주는 새로운 교훈과 나를 변화시키는 힘, 자신은 하지 않더라도 타인에게 조언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독서를 하라는 것, 이제 이런 뻔한 물음과 대답에서 벗어나서 스스로 실행해 볼 때도 됐습니다. 저도 독서를 하면서 많은 변화를 이뤘고, 자기관리나 사람관계 등 세상을 보는 눈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저자가 말하는 것도 이런 점들에 대한 답습과도 같습니다. 물론 책을 많이 읽는 수치나 단순한 권 수가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다독을 통해서 자신이 보지 못했던 것을 재발견하거나 사람들이 거쳐간 간접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 독서가 주는 최고의 가치입니다.
장르나 분야는 관계없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역량, 부족한 부분, 알고싶은 분야나 실용서적 등 선호에 따라서 시작하면 됩니다. 하루 1권의 책을 읽는다는 것, 생각보다 어렵고 꾸준히 할 수 있다는 것은 관리의 영역에서도 아주 의미있는 행동입니다. 뻔한 일상과 지루함, 매번 반복되는 무료한 패턴, 이런 것들에서 벗어나서 진정한 의미의 자기계발과 가치의 발견, 나아가 내가 원하는 목표나 꿈,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도 독서는 아주 중요한 활동입니다. 또한 무조건 돈으로 대변되는 물질적인 가치와 독서를 직접 비교해서는 안됩니다. 아마 가장 흔히 물어보는 대답, 독서를 한다고 돈이 생기냐, 돈벌이가 되냐의 회의론, 비관론, 하지만 그 이상의 경험과 깨달음, 돈으로는 절대 살 수도 바꿀 수도 없는 것을 얻게 될 것입니다.
여전히 반신반의하는 생각이 든다면 일단 시작해 보면 답을 얻게 될 겁니다. 독서를 하는 사람과 꾸준히 다독하는 사람, 닥치는 대로 읽는 사람, 그들은 드러나지 않을 뿐, 자신만의 엄청난 내공과 판단을 갖고 있습니다. 사회생활이나 일상, 삶이라는 전체적인 흐름을 보더라도, 독서가 주는 힘은 대단합니다. 이 책이 무조건적인 진리나 깨달음의 성전은 아니지만, 적어도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독서의 참 의미와 가치를 다시 한 번 느끼게 해 줄 겁니다. 특히 전혀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사람들, 인생에 대한 무료함과 지루함으로 시간을 허비하는 분들에게 접해보라고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하루 1권, 3년, 1천권 독서법, 그 자체가 매우 유의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