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 사전 - 법칙, 원리, 공식을 쉽게 정리한 ㅣ 그린북 과학 사전 시리즈
와쿠이 요시유키 지음, 김정환 옮김, 이동흔 감수 / 그린북 / 2017년 9월
평점 :

수학을 포기했던 입장에서 이 책은 새롭게 다가옵니다. 살면서 수학을 쓸 일이 있을까? 수학 못해도 살아가는데 지장없다, 물론 동감합니다. 하지만 수학을 알면 어려운 문제나 일상에서 느끼는 상황에서도 대응하는 유연함을 가질 수 있습니다. 수학은 하면 할수록 내 것이 되는 학문입니다. 아무래도 수준차이가 크고, 사람들이 알고있는 괴리감이 상당하여 조금만 공부해도 빛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수학을 어려워하는 분들과 시도조차 못하고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입문서가 될 것입니다.
수학이 지니는 의미와 실생활에서 쓰이는 쓰임새, 여러가지 법칙이나 공식을 통해서 수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짚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함수나 행렬 등 다른 분야로의 전이가 많은 부분과 수학적 판단이나 배열 등도 공부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수학을 하는 이유와 해야 하는 동기를 찾아야 합니다. 모든 학문의 시작이 수학이며 때로는 많은 것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인류가 문명을 만들면서 수학에 몰입한 이유도 보다 편한 세상과 알기 쉬운 설명을 위해서였습니다. 문자로 느끼는 한계를 숫자를 이용해서 쉽게 접근했고, 보다 많은 것을 증명하거나 풀어냈습니다.
물론 전문가적인 수준과 높은 지식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심이 있고 잘한다면 관계없지만, 대중들이 관심있는 것은 수학을 어떻게 접근하며 실생활에 쓸 수 있는 활용방안과 나에게 실질적인 보탬이 되는 방법에 대한 궁금증입니다. 학창시절, 수학을 포기했다면 지금부터 시간적 여유를 갖고 이 책을 보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무래도 자신의 능력이나 커리어에 있어서도 변별력을 좌우할 중요한 학문이라서, 알아두면 쓸데있고, 자신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함수에 대한 궁금증이 강했고, 실질적으로 쓰임이 많은 영역이라 눈여겨 봤습니다. 아무래도 사무직에 종사하면 함수를 접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쓰는 함수가 과연 어려운 것일까요? 아닙니다. 자신의 노력과 의지만 있다면 쉽게 활용하며, 함수가 주는 유익함을 누구나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수학은 어려운 학문이 아니며, 단지 관심도의 차이, 잘하고 못하고의 편차가 큰 학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공계가 대세이며 새로운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수학을 통해서 기존의 생각이나 관점이 아닌, 새로움을 더한다면 자기계발이나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의 쉬운 설명, 구성도 깔끔한 점,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