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꿈은 삼키는 게 아니라 뱉어내는 거다
홍승훈 지음 / 젤리판다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성공을 위한 노력, 세상 사람들 모두가 꿈꾸는 가치관입니다. 성공해야 한다, 의미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쓸모있는 사람이 되자 등 우리는 주변에서 쉽게 성공에 대한 명언이나 격언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다짐은 성공을 향한 자극과 동기부여가 되지만, 때로는 절대적인 압박감과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어떤 일을 하든, 목표와 방향이 무엇이든 적절한 타이밍과 꾸준함이 있어야 합니다. 쉽게 지치지 않고 꾸준하게 밀고 나가는 것, 좋은 습관을 몸에 익히는 법,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타인에게는 조언이나 말을 쉽게 할 수 있지만, 자신에게는 관대한 점도 있습니다.
이렇듯 쉽지만 어려운 것이 바로 성공을 향한 몸짓입니다. 지금도 많은 분들이 시간을 철저하게 관리하며 자신의 꿈이나 목적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노력을 폄하할 수 없지만, 올바른 방법과 접근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무조건 완벽하려는 속성에서 자유로워야 합니다. 나 자신을 깨닫는 계기가 되기도 하며, 인정을 통해서 헛된 시간과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또한 지치지 않고, 묵직하게 나아갈 수 있고 다른 사람에 비해서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습니다. 책의 저자가 꿈에 대한 얘기를 풀어내고 있지만, 더 큰 가치는 사람들이 쉽게 범할 수 있는 착각이나 오류를 짚고 있다는 점입니다.
실패를 무조건 멸시하거나 두려워 하는 것이 아닌, 실패를 통하여 실수의 반복을 줄이고 시행착오를 통해 얻은 경험은 성공으로 가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그리고 담대해져야 합니다. 원하는 일이나 목표가 정해졌다면 장애나 방해되는 모든 것을 미리 생각하지 말고, 직접 부짖히며 즐기는 태도도 중요합니다. 피하면서 쉬운 길만 걷는다? 성공은 멀어질 것입니다. 우리가 아닌 성공한 사람들을 봐도 그렇습니다. 얼핏 보면 별로 노력을 하지 않은 것 같지만, 실상은 전혀 다릅니다. 누구보다 노력했고, 그들은 스스로를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즉 취할 것과 버릴 것의 구분, 선택과 집중을 명확하게 했기에 가능했습니다.
말로만 앞서지말고, 생각에서 머물지 않으며, 구체적인 행동과 계획, 관리를 통해서 나아가야 합니다. 인생은 한 번입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흘러가는 시간, 그 속에서 자기관리와 시간관리는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지나간 시간은 돌아오지 않고, 과거에 얽메이는 순간, 앞으로 전진하지 못합니다. 지나간 과거는 있고 현재에 충실해야 합니다.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내느냐는 생각보다 대단히 중요한 일이며, 이같은 가치와 노력이 쌓이면서 성공에 가까워지는 것입니다. 또한 타인에게 조언하듯이, 나를 돌아볼 때도 보다 엄격한 잣대와 성찰이 필요합니다.
성공을 위해서 중요한 것이 자기분석과 판단입니다. 나에게는 관대하면서 타인에게 조언을 한다? 이는 지적질이나 오지랖에 지나지 않습니다. 일단 자신에게 집중하며 충실하는 순간, 사람들은 알아줄 것이며 성공한 내 곁에는 알아서 모일 겁니다. 미리 잔걱적이나 잡생각을 할 필요없이, 지금 당장과 현재에 충실하면 되는 겁니다. 생각보다 방법과 길은 정해져있고, 일단 나아가는 결단력이 중요합니다. 누구나 가늠할 수 없는 엄청난 잠재력이 있습니다. 스스로를 믿고 나아간다면 많은 부분에서 개선된 자아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책이 전하는 의미, 저자가 말하는 성공학, 배울 점이 많아서 유용했습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