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작은 가게 반값으로 창업하기 - 작은 술집 초짜 사장님들을 위한 백전백승 노하우
조경민 지음 / 라온북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창업을 꿈꿉니다. 하지만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남다른 아이디어나 정말 독특한 발상, 남들과 다른 차별성, 시대에 맞는 새로움 등 다양성을 무기로 접근하지만, 현실적인 여건과 상황을 철저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제대로 준비된 창업은 성공에 가까이 가지만, 남들이 하니까 해보는 식의 투자, 창업을 하면 성공할 거라는 막연한 기대로 출발한다면 큰 낭패를 볼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모든 것이 포화상태입니다. 너무나도 흔한 술집과 음식점은 경쟁력을 잃게 되며, 업계에서 살아남지 못합니다.


동종업계의 경쟁이 치열할 수록 확실한 차별성을 무기로 삼아야 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어떤 서비스를 추구할 것이며, 어떤 장점을 무기로 어필할 것인지, 심도있는 준비와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사업을 추진해야 합니다. 반짝 번성이 아닌, 꾸준함으로 업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법, 솔직히 명확한 답은 없습니다. 실패의 경험이 약이 되기도 하며, 때로는 하나의 방법보다는 다양한 차선책을 마련하면서 빠른 변화와 고객들의 요구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이것이 현실입니다. 


요즘같은 불경기에 많은 분들이 창업을 고려하며, 보다 나은 미래와 부의 성공을 꿈꾸지만, 정말 치열한 시장상황이나 어려움, 창업으로 인한 실패는 되돌릴 수 없기에 신중해야 합니다. 너무 겉으로 보이는 화려함에 현혹되지 말고, 작은 가게라도 알차게 시작하려는 마음가짐, 작지만 내실있는 경영으로 준비하는 법, 남들과 다른 어떤 노하우나 경영, 차별성으로 성공할 것인지, 이 책은 많은 메시지를 줍니다. 약간은 손해를 보더라도, 고객들에게 좋은 이미지, 확실한 서비스로 무장한다면 고객이 고객을 물고 오는 단골화 전략도 통할 것입니다. 모든 것에서 이윤을 챙기려는 순간, 경쟁업체에 밀릴 수 있고 결국 창업은 실패로 귀결됩니다.


분명 쉬운 길은 아닙니다. 하지만 무조건 겁먹고 움추릴 필요도 없습니다. 자신만의 확실한 전략과 아이디어 있다면 적용해 보는 겁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에 대한 이해, 고객을 위한 맞춤형 전략경영이 중요하며, 시대적 요구나 트렌드를 정확히 포착해야 합니다. 모든 것을 만족시킨다면 좋겠지만, 맛이면 맛, 인테리어면 인테리어 등 하나의 독보적인 강점구축도 고려해야 합니다. 시각적 효과를 무시할 수 없는 만큼, 보여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마케팅으로 이어질 것이며, 홍보효과도 엄청날 것입니다. 특히 위치선정에 있어서 유동인구나 어떤 세대가 많이 다니는지 등을 면밀히 고려해야 합니다.


이렇게 많이 알고, 철저하게 준비해도 실패할 확률이 더 큰 것이 창업입니다. 어떤 것에 대한 맹신이나 안일함은 무조건 경계해야 하며, 전략적인 접근이 중요합니다. 또한 창업비용이나 자본에 대해서 너무 크게 잡지말고, 소액으로 투자한다는 개념, 혹은 바닥부터 올라가겠다는 헝그리 정신도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많은 것을 이룰 수 없고, 무에서 유를 만드는 것은 더욱 요원할 것입니다. 그래도 불경기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는 만큼, 많은 분들이 이 책을 통해서 창업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과 전략을 배워 보시기 바랍니다. 저자의 분석과 설명이 일리있는 점이 많고, 이를 통해서 내가 할 수 있는 분야나 업종을 선택해 볼 수도 있습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