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천재가 된 홍 팀장 - 품격을 키우는 리더의 사람 공부
조윤제 지음 / 다산라이프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인문학에 열광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사람들은 각자의 고민이나 단점, 대인관계에서의 고민과 갈등, 성공에 대한 집념 등 다양한 이유를 제시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습득해서 자신의 부가가치로 승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옛 현인들과 선조들의 지혜를 배우면서 실수나 실패를 막고, 성공적인 삶과 인생을 그리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인문학을 비롯한 다양한 고전과 역사, 철학, 사상 등에 열광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하지만 방대한 양이나 중요도나 우선도를 고려할 때, 일반인이 접근하기에 어려운 부분도 많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보완적 요소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일정한 흐름과 패턴, 관계의 지혜와 처세에 대한 언급, 이 책은 요약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짧지만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어서 읽을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모든 것은 나로부터 비롯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마음 먹기에 따라서 생각이 달라지며, 드러나는 행동까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모든 문제나 갈등은 자신의 말이나 행동에서 시작되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아무리 억울한 일이나 불행을 겪더라도, 자신의 문제점이나 냉정하게 돌아보는 판단,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한 번 더 생각하는 인내와 자기관리, 감정조절은 어려운 일을 쉽게 해결하기도 하며, 보이지 않던 것이나 보지못한 것에 대한 발견과 집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성공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며, 대인관계나 자기계발에도 유효한 부분입니다. 우리가 논어에 열광하는 이유, 논어를 끊임없이 바라보며 자신에게 대입하는 이유, 아주 작지만 큰 시작과 관심에서 비롯됩니다. 모두가 변하며 이기적으로 변한 사회, 자신의 욕심이나 실속만 챙기는 사람들, 이런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나를 지키며 가치있게 살아가는 힘, 바로 자기 자신에 대한 주목과 판단에서 시작됩니다. 


간혹 우리는 너무 사소한 것을 간과하거나 무시합니다. 또한 기초와 기본을 배척하며 쉬운 길과 방법에만 몰두합니다. 세상이 발전하며 편리해 질 수록 더욱 복잡한 문제는 생겨나기 마련입니다. 지나친 욕심이나 이기적인 모습을 자제하며, 때로는 비우는 미학과 쉬어가는 관리, 지난 과거에 대한 미련보다는 현재에 충실하며, 미래에는 변하겠다는 노력과 의지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인문학과 고전은 이런 점에 대한 교훈과 새로운 생각의 전환, 발견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논어를 통해 자신이 겪고있는 문제에 대한 지혜와 지식을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