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걸음을 걸어도 나답게 - 오로지 자기만의 것을 만들어낸 강수진의 인생 수업
강수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발레리나 강수진, 그녀는 이미 유명한 사람입니다. 그녀가 거둔 성공의 이면에는 피나는 노력이 있었습니다. 그녀의 발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습니다. 죽어라 연습했고, 자신이 원하는 꿈과 미래를 이루기 위해서 엄청난 관리와 노력, 열정을 투자했고, 여기에 재능을 결합하여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말합니다. 정말 대단한 사람이다, 어떻게 저렇게까지 할 수 있지? 역시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야, 나는 안 될거야 혹은 배우고 싶다, 노하우나 방법 등을 알아보자, 하지만 이런 생각과 관심은 너무 단기적이며,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부족한 부분을 알면서도 잘 지키지 않습니다.

성공을 꿈꾼다면, 성공한 사람의 인생을 유심히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필요한 부분이나 나에게 도움이 되겠다고 느끼는 부분은 반드시 모방학습을 해보는게 좋습니다. 해보고 안해보고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누구나 말만 앞설 수 있고, 말로 모든 사람을 저격할 수 있지만, 진정으로 노력하며 실행한 사람은 그렇지 않습니다. 원래 실패한 자들이 변명이나 핑계가 많고, 주변 탓이나 환경 탓 등으로 돌리기 마련입니다. 이제 이런 작은 그릇과 마음에서 자유롭게 탈출하며, 제대로 된 성공과 결과를 위해 노력해 보는 것, 가장 의미있고 가치있는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녀도 수없이 많은 실패와 좌절을 경험하며 단단한 내공을 쌓았고, 이를 통한 자기반성과 단점의 보완 등 제대로 된 자기관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성공을 쉽게 이룰 수 없고, 요행을 바라면서 성공을 꿈꾼다? 시간낭비, 돈낭비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누구보다 철저한 관리와 하루계획, 일정표를 짜면서 움직였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자투리 시간이나 추가시간을 활용하며, 끊임없이 실력을 갈고 닦았습니다. 이런 분들에 대한 지나친 일반화나 확대해석을 경계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남들이 하는 것을 다 해보고, 무조건 자신이 편한대로만 살려고 하는 현대인, 물론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살기 좋은 세상, 우리는 너무나도 편한 비단길만 택하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물론 미래나 비전, 전망이 보이지 않고, 선택과 집중의 시간에서 빠르게 편승하거나, 갈아타는 것도 현명할 수 있지만, 한 분야에 대한 노력과 관리를 유지하며 시도해보는 것도 가치있는 부분입니다. 원래 어려움이나 실패를 겪으면서 이룬 성공은 오래가며, 또 다른 위험이나 변수로부터 자신을 지켜줄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자신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이해입니다. 자신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사람은 무리를 하지않고, 꾸준함으로 관리하며 꿈과 미래를 그려 나갑니다. 이 같은 아주 평범함, 기본적인 것도 성공의 밑거름이 될 수 있고, 자신만의 길이나 창의력,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하루 24시간의 활용법입니다. 24시간 중에서 18시간을 투자하며, 20만 시간이라는 노력과 연습, 이는 완벽에 가까운 그녀를 만들었고, 실력으로 모든 것을 돌파 가능하게 했습니다. 아무나 이런 관리나 꾸준한 연습을 할 수 있을까요? 절대 무리입니다. 그만큼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는 아주 당연한 말이며,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현대사회에서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많습니다. 그리고 환경과 장소를 돌파하기 위해 공부한 그녀의 5개 국어 공부, 연습에 바쁘면서도 이런 결과를 만들었다는 것은 그녀가 정말 열심히 살았다는 것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자기계발과 관리, 인생을 대하는 태도 등 많은 것을 우리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꼭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