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 2016 - 100여 개의 실무 예제로 업무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하는 현장밀착형 입문서 ㅣ 회사통 현장밀착형 입문서 시리즈
한은숙 지음 / 한빛미디어 / 2017년 7월
평점 :

직장인들에게 가장 가까운 도구, 바로 엑셀입니다. 거의 모든 회사에서 엑셀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취급합니다. 직장인들은 엑셀을 달고 살며, 엑셀을 잘하면 커리어관리 및 자기계발에도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자격증, 너무 많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은 엑셀 활용능력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실질적인 도움과 활용의 기본법, 컴퓨터 능력향상과 구체적인 자격증 취득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엑셀과 더불어서 워드, 파워포인트는 가장 기본적인 자격증인 만큼, 사무직을 준비하는 분들이나 계시는 분들은 필수적으로 획득해야 합니다.
워드는 타자가 중요하며 시간 내에 문서를 작성해야 해서, 이 점을 신경써야 하며 파워포인트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편차가 나뉘지만, 깔끔한 이미지화, 수치화, 도식화가 필수입니다. 이에 반해 엑셀은 글자도 작고, 각 기능의 위치 및 활용에 있어서 답답함을 토로합니다. 암기가 다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감을 익히고 활용하려면 위치나 배열에 대한 암기가 중요합니다. 또한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 바로 함수입니다. 함수는 암기 외에는 별도의 해답이 없습니다. 어쩔 수 없지만, 각 기능이 정해진 룰대로 움직이는 만큼 꾸준한 학습과 반복적 실습으로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엑셀의 거의 모든 기능과 사용법, 실질적인 활용을 위해서 동영상도 제공하고 있고, 가이드북으로 최고로 판단됩니다. 기존의 한글2007에서 2010으로 넘어오면서 약간의 변화는 있으나, 크게 다르지 않고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원래 컴퓨터 자격증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고, 시간과 노력이 드는 만큼, 꾸준하게 연습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아무리 좋은 교재와 인강이 있다하더라도, 본인이 노력하지 않으면 실력향상은 어렵습니다.
엑셀만 잘 활용한다면 웬만한 문서작성은 걱정없고, 더 큰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자격증이 종류는 많지만, 중복되는 부분이 많아서 엑셀만 제대로 잡아둔다면 부수적인 자격증 취득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은 함수부분이 될 것입니다. 그 외의 부분은 여러번 하다보면 감각을 익힐 수 있습니다. 저자가 이런 점에 신경을 써서 꼼꼼하게 내용을 설명하고 있고, 독학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인강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무직 종사자들과 컴퓨터 초보자, 취준생 등 다양한 계층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엑셀, 이 교재와 함께 자기계발의 도구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