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는 전략이다 - 사업성공을 위한 변리사의 흥미진진한 지식재산권 이야기
신무연 지음 / 지식공방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정부와 기업 주도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개인에게까지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변화의 혁신, 새로움이라는 트렌드, 여기서 개인이 이윤을 창출하고 실질적인 창업이나 경영, 생계와 관련된 것을 창출, 이는 사회 전반에 미치는 분위기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늘도 열심히 살아가며, 미래를 그립니다. 가장 결정적인 것은 아무래도 돈이나 이윤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만의 것, 자신이 이룬 것을 지키는 법, 알아야 합니다.


이 책은 그런 점에 대한 설명과 구체적인 방법, 해외사례와 특허활용과 창출법까지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지원 사업이나 이와 관련된 기관이나 단체, 실질적인 경영기법과 법에 저촉되지 않으면서 자신의 것을 취하는 노하우까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사회는 다변화되고, 사람들의 경쟁은 치열해집니다. 이런 경쟁사회에서 생존하고, 앞서가며 선점하는 것, 특허는 최고의 무기가 될 것입니다. 노력해서 남이나 기업, 단체에게 뺏긴다? 억울한 일입니다.


이런 악용적인 관행이나 악법을 방어하기 위해서라도, 이제 개인이 앞장서서 자신의 물건이나 소유권을 보장받아야 합니다. 특허는 중요한 수단이자 도구가 될 것입니다. 또한 애매하거나 얕은 기술소유나 특허신청이 아닌, 구체적이며 명확한, 대중들에게 먹히는 특허사업과 종류, 발전하는 산업과 결부된 새로운 아이디어와 발명 등 우리가 진지하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을 언급하고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은 기업과 개인의 갈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창업이나 사업을 통해서 자신만의 사업장을 경영하며, 새로움으로 이윤을 추구하고 있지만 기업들은 가만있지 않습니다. 돈이 된다면 사람이 모이듯, 기업도 이런 개인 사업장에게 손을 뻗치며 적절한 타협이나 때로는 갑질로 물의를 일으킵니다. 이런 점들에 대한 대응과 법의 규제, 정부의 조율도 중요하지만, 가장 확실한 것은 스스로가 특허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여야 합니다. 이는 경영기법이나 경제와도 무관하지 않고, 여의치 않을 경우 해외특허나 다른 사례를 이용하여 지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대로 기업의 입장도 마찬가지입니다. 국경이 허물어지고, 모든 것이 글로벌 경쟁으로 치닫는 사회에서 경쟁이 불가피하며, 기술선점이나 연구개발에도 특허를 활용한 보호와 발전도모가 중요합니다. 하나의 자원이나 기술이 기업의 제품 생산에 차질을 줄 수도 있고, 관련된 수많은 사람들의 생계를 결정짓기도 합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는 특허에 대한 비중과 관심이 높아질 것입니다. 우리가 그동안 간과했던 특허와 보호, 지적재산권과 소유권 등 다소 딱딱하게 느껴지며, 멀게만 보였던 것들, 이런 것들에 대한 구체적인 활용방안과 방법론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잘못된 특허와 경영기법은 위험과 불행을 초래하지만, 제대로 된 활용기법과 특허는 이윤창출을 넘어서서 국가경제와 국민경제에 큰 이바지를 할 것입니다. 즉, 준비된 만큼, 제대로 아는 만큼 대응할 수 있고, 이는 다른 분쟁이나 불필요한 갈등도 줄여줄 것이며, 관련된 인적자원, 물적자원의 손해방지에도 탁월한 방법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특허에 대한 모든 것, 우리가 알았던 특허, 몰랐던 정보, 앞으로 변화될 모습과 새로운 부가가치 및 산업에서 어떤 점이 부각되며, 이슈가 될 것인지, 이 책을 통해서 미리 접해본다면, 발전에 있어서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특허를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이 필요한 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