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트] 광개토태왕 1~2권 - 전2권
손정미 지음 / 마음서재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우리 역사상 가장 넓었던 영토, 최전성기를 꼽으라면 단연, 고구려 시대입니다. 여기서 핵심적인 인물, 광개토태왕입니다. 가장 자랑스럽고, 강인함, 고구려의 기상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인물입니다. 이 책은 누구나 알거나, 들어본 인물, 광개토태왕의 생애와 업적, 삶을 말하면서 역사적 가치를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역사를 보다 친근하게 알리고, 접하도록 노력했고, 역사소설로 승화시켰습니다. 역사에 대한 거부감이 있거나, 초보자, 입문자들에게 아주 유용한 책이 될 것입니다.
누구나 아는 정복왕, 영토를 넓힌 군주, 광개토, 하지만 처음부터 역사는 위대하지 않았습니다. 담덕이 태어나고 자라나던 시절, 고구려는 외부적인 위협과 다양한 국가들의 간섭으로 국가적 기능이 약했고, 위축된 모습으로 있었습니다. 이에 담덕은 평화로운 국가, 백성을 위한 나라, 안전함과 강인함을 무기로 새로운 제국을 설계하겠다고 다짐했고, 그 꿈을 이루게 됩니다. 어린 나이에 왕위계승을 했지만, 짧은 기간동안 엄청난 성과를 남깁니다. 거의 모든 국가들을 정복하고 지배하며, 고구려의 강인함을 알립니다.
이민족에 대해서는 유화책과 강경책을 병행하며, 힘의 균형을 유지하려 했고, 같은 우리 민족에 대해서는 관대함을 보이면서, 고구려를 중심으로 하는 사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동북아 전체에 평화와 안정에 기여했고, 이를 토대로 그의 아들 장수왕이 안정적인 국정운영과 국가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었습니다. 무조건 영토에만 집착한 왕이 아닌, 모든 것을 고려하며 두루 살핀 왕으로 인정해야 합니다. 또한 이는 우리 역사상 처음이자 마지막과 같은 존재가 되어 버립니다.
이후, 우리는 중국에 굴복하거나 사대하는 역사가 많아지며, 오늘 날의 모습으로 초라해지게 됩니다. 이처럼 고구려의 중요성, 민족의 방파제, 고구려의 멸망이 주는 안타까움,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겁니다. 이런 강한 고구려의 중심에 광개토태왕이 있었고, 우리가 이 시기를 중요하게 여겨야 합니다. 중국의 역사왜곡의 주된 표적, 바로 고구려사입니다. 담덕이 즉위했던 초기, 고구려는 유악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왕이 모든 것을 바꿨습니다. 이는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많습니다. 제대로 된 지도자, 리더의 등장이 얼마나 중요한가, 현대적 관점으로 해석도 가능합니다.
외교와 국방, 안보, 민생과 내치 등 모든 분야의 안정과 평화를 추구했고, 여의치 않거나 국익에 거슬리는 경우, 물리적인 힘을 사용하여 정복사업을 벌였던 왕입니다. 즉, 명분과 조건에 부합하면 과감하게 들이대는 결단력, 하지만 무조건 그런 것이 아닌, 때와 상황을 모두 고려한 섬세함, 이는 강한 고구려를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오늘 날, 한반도가 처한 상황, 이런 변화가 없으리라는 법도 없습니다. 너무 눈치보며 작아진 우리의 모습, 광개토태왕은 많은 메시지를 던집니다. 이 책을 통해서 그를 제대로 알고, 고구려사의 의미를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