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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마케팅 4.0 - 더 오래 더 많이 팔리는 마케팅 실전 가이드
이문철.양정원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6월
평점 :

요즘은 모든 구조가 빠르게 급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나 패턴 변화가 주목됩니다. 가성비를 따지는 소비자층이 많아지고, 예전보다는 훨씬 더 꼼꼼하게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영리한 고객층의 증가는 기업들을 긴장시키고 있으며, 기업과 국가 등 산업 전반에 걸친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특정 계층이나 세대에만 있는 것이 아닌, 경기불황과 더불어서, 모든 계층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입니다. 이 책은 이런 소비층, 고객층을 잡기위한 새로운 전략과 플랜, 트렌드를 고려한 마케팅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의 생활과 생필품, 먹는 것과 관련된 유통마케팅이나 반드시 소비하는 분야에 대한 마케팅을 나름대로 분석하고 있으며, 새롭게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변화, 새롭게 부각되는 산업과 마케팅의 흐름, 더욱 방대하며 다양해진 경쟁과 이를 극복하며, 이윤을 내기 위해서 기업이 해야 하는 전략을 말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면에서 완벽함을 추구해야 하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해야 합니다. 이는 기업이나 정부 등 공급자의 관점만이 아닌, 수요자의 입장에서도 주목해야 합니다. 워낙 개성있고, 남들과 다른 차별성을 추구하는 분들도 있지만, 다수가 원하는 시대적인 흐름이나 트렌드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변화를 포착하고 기회로 잡는 것은 하나의 성공적 모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마케팅이라는 인식변화와 기존의 틀을 깨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마케팅은 하는 사람들의 영역, 아무나 할 수 없다는 편견을 깨주고 있고, 우리가 가정에서 혹은 일상속에서, 사회생활 등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인터넷의 발달과 대중화, 이를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의 구축 및 전파, 빅데이터를 활용한 자신만의 아이디어나 새로운 신제품 개발은 창업과도 연관되며, 이는 모든 것이 정체되어 있는 경제현상이나 저성장의 시대에서 살아남는 생존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의 구분이 모호해지면서, 이를 적절히 활용하는 마케팅은 전혀 다른 이윤이나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상상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어느 특정 한 분야에 대한 집중력 투자전략도 괜찮고, 반대로 사람들이 원하는 분야를 복합적으로 엮으면서, 편리함을 줄 수 있는 부가가치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갈수록 꼼꼼해지며, 국적이나 선호기업을 중시하는 경향에서 제품의 성능이나 가격을 기준으로 새롭게 기준을 만드는 소비자들, 이런 분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업들의 생존전략과 구체적인 방안, 마케팅이 더욱 강력한 무기로 발휘되는 이유입니다.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며, 이를 통한 새로운 시대의 기술선점이나 신제품의 완성,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한다면, 이는 글로벌화 된 시대정신에도 부합될 것입니다. 또한 경쟁이 워낙 치열한 만큼, 제품의 완성도나 품질은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마케팅 능력 등 다른 변수에서 성공과 실패의 결과물이 갈릴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반드시 소비하는 시장, 필요로 하는 산업, 이에 대한 구체적인 마케팅 기술, 전략, 그리고 4차 산업과 부합되며 새롭게 등장할 마케팅의 변화는 우리가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불황에도 성공하는 기업, 꾸준히 팔리는 제품, 이는 그만의 특별함이 있기에 가능합니다. 이 책을 통해서 마케팅의 모든 것을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