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시 시작하는 돈 공부 - 돈에 대한 낡은 프레임이 당신을 가난하게 만든다
이즈미 아키코 지음, 유가영 옮김 / 다온북스 / 2017년 6월
평점 :
품절

돈에 대한 생각, 누구나 하는 생각이며 하루도 빠짐없이 하는 생각이 바로 돈걱정입니다. 돈만 많으면 좋을텐데, 항상 돈이 문제구나, 돈이나 벌자, 돈이 최고다 등의 다양한 잔상이 남습니다. 사람들은 돈에 대한 꿈도 꾸고, 목표를 잡고, 동기부여가 되기도 합니다. 심지어 인간관계를 끊으면서까지 돈에 대한 애착과 집착을 보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의 중요성은 더이상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부자를 꿈꾸는 것, 금수저가 아닌 이상 누구나 인생 최고의 목표입니다.
하지만 기회는 제한적이며, 그 기회마저 아무에게나 오지 않습니다. 온다고 하더라도, 기회포착을 하여 자신의 것으로 갖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이런 통찰력과 돈의 흐름, 부자되는 법을 제대로 알고, 실천해야 우리는 근처가 다가갈 수 있습니다. 워낙 경쟁이 심하고, 다양성이 존재하는 사회에서 쉬운 것은 아닙니다. 이에 대한 준비와 공부, 관련 지식과 동향과 전망까지 모두 자신의 판단으로 해야 합니다.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오직 자신의 선택과 책임만이 따를 뿐입니다.
그렇다면 돈에 대해서도 공부를 해야 합니다. 돈공부, 너무 거창하게 들리며 배부르게 보일 수도 있지만, 사람들이 범하는 오류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닙니다. 우리는 그저 사회가 원하는 대로, 누군가가 시키는 대로 수동적으로 하면서, 돈벌기를 원하며, 돈을 모으고, 모일 거라고 착각합니다. 이는 정말 오류입니다. 자신이 직접 발로 뛰고, 비교도 하며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구태의연한 방식으로 접근해서는 안됩니다. 정보화를 거치면서, 모바일이나 PC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한, 돈벌기가 가능해졌고, 우리는 이런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앞으로 다가온 4차 산업의 시대에서는 더욱 복잡해질 것입니다. 무조건 일만 열심히 한다고 돈이 모이는 것도 아니며, 일을 쉰다고 가난해지는 것도 아닙니다. 적절한 투자와 유지, 관망을 통해서 놀아도 일정 자산을 유지하거나, 불릴 수 있고 정보력에서 앞선다면, 기회도 그만큼 확대될 것입니다. 돈을 대하는 자세부터 달리해야 합니다. 사람관계에서도 돈은 절대적인 영향을 줍니다. 돈을 써야 할 때와 쓰지말아야 할 때를 구분해야 합니다. 쓰고도 욕먹는 사람들을 이런 타이밍을 잡지 못합니다.
이처럼 돈은 우리 생활에서 거의 모든 것, 절대적인 것으로 군림합니다. 돈이 최고다, 맞습니다.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돈으로 안되는 것은 없을 정도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자신의 재테크나 돈관리, 부자되기 위한 노력을 되돌아 보며, 잘못하고 있는 설정이나 계획을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분명 완벽한 방법은 없지만, 시대에 맞는 추세나 트렌드는 존재합니다. 또한 이런 분야에 대한 투자와 역량강화를 통해, 보다 더 많은 가치를 이룰 수 있습니다. 무조건 열심히 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젠, 보다 효율적으로 실용성있게 돈관리를 해야 합니다. 이 책을 통해서 재테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