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열, 불온한 조선인 혁명가 - 일왕 부자 폭살을 꿈꾼 한 남자의 치열하고 뜨거운 삶과 사랑
안재성 지음 / 인문서원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제 치하의 굴욕의 역사, 조선이 허망하게 망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겪었습니다. 나라가 없어진 국민의 삶은 처참했고, 일본의 물적수탈, 인적수탈은 날이 갈수록 심해졌습니다. 이런 격랑의 시기, 많은 분들이 독립운동에 가담했고, 조국의 국권회복과 독립을 위해서 자신의 몸을 던졌습니다. 우리는 이런 분들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가져야 할까요? 유명한 분들만 기억하면 될까요?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독립운동가를 발굴하고, 이들의 넋을 기리는 것이 우리의 자세입니다.


이 책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혁명가 박열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일본의 중심에서 조선독립의 당위성과 타당성을 설명하며, 자신의 모든 것을 걸었던 인물입니다. 일본의 입장에서는 반동분자로 보였겠지만, 우리의 입장에서는 정말 대단한 혼을 지닌 인물입니다. 과연 나라가 망했을 때, 독립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분이 얼마나 될까요? 지금의 관점으로도 정말 넘을 수 없는 가치관을 지닌 분입니다. 이런 분들의 노력으로 오늘 날 대한민국이 존재하며, 우리가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과는 상상도 안되는 탄압, 인권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지 않았던 시대, 힘의 논리로 인한 모든 질서가 재편되던 사회에서 이런 분들의 용기는 많은 분들에게 큰 영감과 반향을 일으킵니다. 알려진 애국지사나 독립운동가 외에도 우리가 알아야 하는 인물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물론 친일행각과 조국과 민족을 팔면서, 기생한 친일파들도 많았지만, 반대로 적극적인 무장투쟁이나 계몽운동, 신교육을 습득하여 일본에 맞선 분들도 많았습니다. 절대 다수의 국민들은 제대로된 교육을 받지 못해, 부역을 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그렇다고 이분들을 모두 친일파라고 매도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역사를 제대로 알고, 올바른 관점과 기준에서 생각해야 하는 이유가 이런 것에 있습니다. 특히 한국사에서 가장 상세하게 언급되며, 강조되는 부분이 근현대사와 일제강점기인 만큼, 우리가 이 시기의 사건과 인물을 정확하게 알고, 친일과 애국의 구분을 구체화시켜야 합니다.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하던 시기, 반대로 친일을 하면 3대가 떵떵거리며 사는 세상, 더이상 이런 말도 안되는 모습을 막고, 제대로된 처벌과 몰수, 구제를 위해서라도, 우리는 이런 분들을 더욱 조사하고 알아야 합니다.


특히 혁명가 박열의 경우, 꺼져가던 독립의 등불을 밝혔고,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을 잘배워서, 활용한 사례로 더욱 높이 평가해야 합니다. 또한 일제로부터 광복을 하고, 바로 터진 한국전쟁으로 인해서 많은 독립운동가나 애국지사들이 강제로 납북되는 경우도 허다했고, 이로 인한 사료의 부재, 이념적인 잣대가 적용되면서 잊혀진 분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박열의 경우도 그랬고, 이분에 대한 정보와 언급이 부족했던 것도 이런 이유입니다. 이제부터라도 독립운동가와 애국지사들에 대한 올바른 처우가 이뤄지길 바랍니다. 일제강점기에 대한 역사교육은 계속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이 책을 통해, 당시의 시대상을 바르게 이해하며, 역사에 대한 중요성도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