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기발한 우연학 입문
빈스 에버트 지음, 장윤경 옮김 / 지식너머 / 2017년 5월
평점 :
품절

인생을 살면서 많은 일들이 일어납니다. 그게 의도했든, 우연이든 말입니다. 이를 두고 사람들의 생각은 다양합니다. 어떤 사람은 우연도 기회라고 판단하며, 적극적으로 잡으려는 사람들, 반대로 우연일 뿐이라며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를 두고 명확한 해답이나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기회포착이라는 관점으로 보는 것이 좋을 겁니다. 살면서 기회는 많이 오지 않습니다. 성공의 기회, 투자성과의 기회, 사람을 만나거나 만난 기회, 선택과 집중을 고려해서 뭔가를 해야 할 때, 등으로 쉽게 획일적 정리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사회가 진보하고 발전할수록, 경쟁을 치열해지며, 승자독식이나 성공과 실패의 명함은 어쩔 수 없습니다. 아무리 구조적, 사회적 제도가 개선되고 좋아져도, 사람들은 차이나 차별에 열광하며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뤄지길 꿈꿉니다. 이런 과정에서 기회를 잘잡아야 합니다. 예전에는 기회주의자라는 오명과 비난도 있었지만, 이제는 이런 것도 능력과 실력이라고 인정해 줍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우연학이라는 새로운 정의, 다소 가치없게 보일 수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우연을 인연으로 만들고, 기회를 잡는 것, 우리에게 필요한 부분입니다.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존재하고, 그들도 나름대로 인생을 열심히 살고 있습니다. 어차피 부딪쳐야 하는 경쟁이라는 긍정적, 적극적인 생각과 마음으로 삶을 대해야 합니다. 이는 개인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며, 개인을 비롯하여 관련된 사람들에게도 큰 영향을 줍니다. 또한 일이나 공부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남들이 하지 못한 것을 경험할 수 있고, 새로움과 다양성을 무기로 자신만의 강점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즉, 마음 먹기에 따라서 과정과 결과는 달라집니다. 가장 기본적인 성공을 향한 덕목입니다.
또한 미래를 준비함에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우연도 계속되는 패턴이 있다면, 그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자신이 어느정도 조정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에 문외하거나 관심조차 없다면, 세상을 살아가기가 쉽지 만은 않을 겁니다. 이왕이면 나를 위한 삶, 가치있는 삶,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 등 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모든 것을 고려할 때, 우연을 좋게 이용만 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설명이 이와 같고, 많은 분들이 신선함을 느낄 것입니다. 우연을 나름대로 잘 정리했고, 필요한 이유가 논리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장 와닿았던 문구가 있었는데 미래는 현실속에 존재한다는 말입니다. 즉 아무리 계획만 거창하고 미래를 생각하더라도, 실행하지 않으면 무의미합니다. 생각에서 그치는 게 아닌, 실질적인 행동으로 변해야 합니다. 하루를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이유도 이와 같고, 시간관리나 자기관리, 이를 바탕으로 일어나는 자기계발의 중요성도 결국에는 비슷한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장 성과가 보이면 좋겠지만, 성공은 쉽게 이뤄지지 않습니다. 노력과 관리, 인내 등 우리가 익히 들어본 용어들이 결합될 때, 이뤄지는 것입니다. 우연학이라는 새로운 개념과 우연을 잡는 법, 활용하는 방법까지, 이 책은 생각보다 다양한 것들을 담고 있습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