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체인지 - 습관을 만드는 생각 작동법
아트 마크먼 지음, 김태훈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새로운 시대, 새로운 사회에서 개인이 역량을 발휘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요소들이 필요합니다. 시대에 편승하려는 노력과 의지, 철저한 자기계획과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많은 일을 처리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노력이나 의지와는 상관없는 변수를 만들기도 하며, 사회적으로 요구하는 새로운 것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처럼 빠르게 변하는 사회에서 우리가 중심을 잡고 살아야 성공에 가까이 갈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런 점들에 대한 언급과 자기관리와 습관, 변화 등 누구나 갈망하는 것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약간의 차이점이 있다면, 습관에 대한 생각입니다. 모든 의지나 계획에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고자 하는 노력, 정말 간절하게, 절실하게 원한다면 보다 많은 것을 할 수 있고, 실제로 이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력만으로는 한계도 명확하며, 잘못된 방향이나 방법으로 시작했다면,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생깁니다. 즉, 새로운 것을 시작하려면 철저한 사전계획과 준비, 구제적인 로드맵이 필요하며, 이를 좋은 습관으로 유지할 수 있는 자기만의 비법이 중요합니다. 또한 우리의 몸에 대한 패턴이나 흐름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뇌에 대한 개발이나 과학적 접근을 알고, 이를 자신에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구나 나쁜 습관은 갖고 있고, 이를 적절히 조절하는 능력, 인내하고 절제하는 실질적인 행동에서 성공과 실패의 차이가 만들어집니다. 많은 위인이나 성공한 사람들은 말합니다. 아주 사소한 것, 기본에 충실했고 꾸준함으로 승부봤다고 말입니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개인의 능력차이나 의지력 차이, 집중도, 몰입도 등 개인마다 선천적, 후천적으로 갈리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런 갭을 줄이고, 꾸준하게 혹은 지치게 않게 자기단련을 하는 것이 좋은 습관의 출발점입니다.


그리고 완벽함에서 벗어나려는 유연한 태도가 중요합니다.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고, 실패를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에 너무 매몰하면, 자신감 위축이나 의지력 감퇴 등 부정적인 영향만 미칠 뿐, 본인에게 도움 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이를 즐기거나 도약의 발판으로 삼으려는 생각의 전환, 즉 생각하기 따라서 모든 삶과 양식이 달라진다는 아주 당연한 것에 우리는 주목해야 합니다. 아무리 시대가 변하고 빠르게 돌아가더라도, 인간이 사는 세상에서 본질은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것의 추가나 기존의 것의 재활용, 재탄생으로 이어집니다.


우리는 자기계발과 자기관리를 아주 거창한 것, 남에게 어필되는 것, 보여지는 것으로 여기지만, 실제 성공한 사람들은 타인에 대한 시선의식이나 보여주기 위한 것에 집착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스스로에게 주문을 겁니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 그리고 이런 날들이 쌓여서 만들어질 자신의 미래와 성공에 대한 자기주문입니다. 이런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은 결과로 이어졌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원하는 일에서 두각을 나타나게 된 겁니다. 이 책은 아주 기본적인 것, 사람들이 쉽게 놓치는 부분에 대한 언급과 시대에 맞는 습관과 생각의 관점을 정리하고 있어서 많은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