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 부엌 - 냉장고와 헤어진 어느 부부의 자급자족 라이프
김미수 지음 / 콤마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냉장고가 없는 삶? 정말 불편할 겁니다. 집에서 절대 쉬지않고, 1년 내내 돌아가는 전자제품인 냉장고. 우리가 먹고싶은 음식, 보관하는 음식,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먹을 수 있게 해주는 음식창고인 냉장고, 현대인의 필수품입니다. 하지만 이 책은 자연과의 조화, 냉장고에서 멀어지는 삶을 사는 색다른 음식보관과 요리법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여전히 그게 가능할까? 하는 의문도 생깁니다. 또한 현대인들은 정말 좋은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계절에 관계없이 다양한 음식을 선택해서 먹을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보관하며 즐길 수 있습니다. 


너무 흔한 현상이라, 소중함을 몰랐지만, 만약 냉장고가 사라진다면? 모든 것이 엉망이 될 것입니다. 음식보관에 대한 스트레스가 생길 것이며,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모든 세대가 고통을 받을 겁니다. 이런 점을 볼 때, 생태 부엌은 신선하게 다가옵니다. 자연이 주는 그대로 보관하거나 약간의 변형이나 활용을 통해서 건강도 챙기며, 음식이 주는 고유의 맛과 음식 인문학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건강식과 채식, 슬로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건강과 음식의 상관관계는 지속될 것입니다. 


남들이 하지 않는 방법, 아직은 덜 알려진 나만의 레시피를 통해서 음식과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 책에서 다양한 음식의 보관과 처리방법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냉장고가 없어도,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하며, 너무 많은 양념이나 그저 보관하는 것이 아닌, 먹을 만큼, 필요한 만큼 효율적으로 보관하며 음식을 먹습니다. 이를 통해서 비움의 미학, 다른 면에서는 미니멀 라이프를 수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간혹,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먹지도 않을 건데, 너무 많은 욕심을 부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더이상 냉장고를 쓰레기로 만들지 말고, 효율적, 실용적으로 보관해야 합니다.


단순한 자연예찬이나 무조건 맞다가 아닌, 색다르지만 이런 방법도 있구나, 음식에 따라서 저런 방법은 훨씬 효율적이다 등의 다양한 생각도 느끼게 될 것입니다. 특히 자연이 주는 그대로의 맛, 자연의 위대함과 자연스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공품이 넘쳐나고, 인스턴드, 즉석식품이 많은 요즘, 현대인들에게 편리함을 주지만, 건강에는 해롭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대하는 태도, 음식을 통해서 느끼는 인문학,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이지만, 바쁘다는 이유로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반대의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굳이 저렇게 해야 할까? 난 냉장고가 편하고 좋은데, 왜 저렇게 번거롭게 살지? 등의 반응 말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은 새로운 변화나 시도도 필요합니다. 늘 진화하고 발전하는 세상, 이는 실험과 새로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언제나 한 쪽에서 치우친 판단보다는 약간 달라도 받아들이는, 따라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존의 음식과 건강, 냉장고와 자연이 주는 멋과 맛, 다양성을 생각할 수 있고, 생각보다 근사한 부엌이 된다는 것도 보게 될 것입니다. 시대를 앞서가는 느낌이 들겠지만, 가장 인간다운 모습, 자연과 조화된 모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이 기존의 책과 다르지만, 이런 점이 가장 돋보이는 차별성으로 생각됩니다. 음식 인문학, 건강과 요리 등 다양한 키워드를 접하게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