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에게 권하는 역사 - 청소년에게 역사 공부의 가치를 알려주는 책 10대에게 권하는 시리즈
김한종 지음 / 글담출판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의 중요성, 계속해서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아주 유명한 말입니다. 그만큼 시대를 불문하고 역사를 연구하고 배우는 것은 하나의 과업이였습니다. 오늘 날은 다양한 산업의 등장과 발전, 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해지면서 시들해졌지만, 다시 한 번 역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바로 이웃 국가들의 역사왜곡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고, 우리 정서에 민감한 부분을 인정하지 않고, 덮으려는 음모가 시도되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중국, 일본, 북한만 답나옵니다. 


이런 민감한 시기에 역사는 당연히 알아야 합니다. 어른들의 전유물이 아닌, 전공자만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닌, 자라나는 우리의 후손들, 청소년들이 올바른 역사관을 바탕으로 나라를 위한 인재가 되어야 합니다. 역사가 모든 성공과 부를 보장하지 않지만, 살면서 도움이 되면 되지, 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모든 학문의 기초라고 봐야 합니다. 물론 인간이 탄생하면서 수많은 시간을 거친 과정이라, 특정 인물이나 사건, 지명 등 봐야할 부분이 많습니다. 단순한 암기가 아닌, 틀과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며 공부해야 합니다. 


이 책은 역사를 강조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왜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지, 주변 국가들이 역사왜곡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며, 이같은 왜곡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등을 낱낱이 밝히고 있습니다. 눈뜨고 당할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시대가 발전하고 진보하더라도, 모든 문제를 외부로 돌리면서 자국의 이익을 도모하는 국가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우리나라를 둘러싼 국가들은 하나같이 강대국입니다.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만 보더라도, 역사공부는 반드시 필수과정입니다.


또한 현실문제와의 연결, 유적지 답사나 방문, 직접 경험하고 눈으로 보면서 역사를 배우고, 우리 선조들이 겪은 아픔과 고초, 오늘 날과 같은 번영이 거져 주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됩니다. 역사를 완벽하게 알고 다 기억하라는 것이 아닌, 적어도 기본적인 것은 이해하며 판단하는 통찰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국사가 필수과정으로 지정된 만큼, 역사를 통해서 국가와 단체, 집단, 개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에서 제대로 알고 지키려는 인식도 필요합니다. 그동안 우리는 역사에 대해서 너무 몰랐고, 외면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은 청소년들이 역사를 흥미롭게 받아들이고 역사공부에 매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쉬운 풀이와 구성, 핵심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있으며, 이미지를 통한 역사 이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암기에서 벗어나 몸으로 느끼는 역사교육이 될 것입니다. 굳이 청소년이 아니라도, 자신이 역사를 모른다, 지루하다는 분들에게도 입문서로 접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오늘 날의 문제, 국제정세와도 관계가 깊은 우리 역사, 우리가 잘 알고 외부개입이나 변수로부터 스스로를 지켜야 합니다. 역사공부와 교육의 첫 번째 가치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