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세계로의 여행
E. 캐서린 베이츠 지음, 김지은 옮김 / 책읽는귀족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태어나고 살다가 죽음을 맞이합니다. 아무도 거스를 수 없는 불변의 진리, 이런 인생사를 돌아보면 너무 허망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시간이 안가는듯 하면서도, 되돌아보면 걸어온 세월이 길게만 느껴집니다. 그만큼 사람이 태어나서 살고, 사람들과 만나면서 다양한 활동과 결과를 남깁니다. 하지만 누구나 죽음 앞에서는 자유롭지 못하고, 죽음에 이르러서 다양한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은 심령, 신비로운 현상, 초자연 현상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지만, 철학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삶과 죽음에 대한 논쟁,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각자의 주장이나 신념이 존재하며 받아들이는 태도에 따라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살아있는 자들이 죽은 자들의 모든 것을 알 수 없듯, 죽은 자들도 살아있는 자들에게 일정한 메시지를 보내는 것 같습니다. 일상에서는 보기 드문 현상, 말로 설명이 안되는 목격, 살면서 다양한 경험을 마주합니다.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사람이 대다수지만, 이런 분야를 연구하며 삶과 죽음에 대해서 연구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특히 전쟁이나 억울한 죽음, 한과 관련한 죽음에 대해서는 이상 현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죽어서도 한이되어 이승을 떠돌면서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리려 합니다. 우리는 이런 모습에 공포감을 느끼지만, 사실 그들도 먼저 살다간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또한 우리가 이런 아픈 과거나 역사적 교훈을 잊지말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주는 것입니다. 물론 심령현상이 모두다 이렇다고 볼 수 없지만, 인간이 주체가 되어 사는 세상에서 정상적인 모습, 평범함 속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대립과 갈등, 한 쪽을 향한 공격과 억울한 죽음에서 비롯되거나 인간이 저지른 다양한 악행에 대해서 자연이 반응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책에서는 다양한 대륙에서 일어난 신비로운 현상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풀리지 않는 궁금증, 여전히 논의되고 있지만 답은 없습니다. 아니 정확한 답을 바라는 것이 무리라고 보입니다. 차라리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그들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아닌가 싶습니다. 많은 분들이 일상에서 이런 것에 대한 우선 가치나 중요성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뭔가 팍팍하고 답답함을 느끼는 분들에게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내용 자체가 몰입도 잘되며 다양한 주제와 사건, 그 속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을 보면서 다양성에 대해서 생각하게 됩니다. 또한 삶과 죽음의 경계가 그리 먼 곳도 아니며, 누구나 당할 수 있다는 경고, 이런 문제에 대한 관심이 어느정도는 필요하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사실 여행이라는 것도 그 장소가 주는 사건과 인물, 메시지가 있어서 가능합니다. 새로운 곳에 대한 흥미와 스토리, 이를 통해서 직접보고 느끼면서 공감하려는 우리의 욕구에서 발현되는 것입니다. 이 책이 주는 여운이 가볍지 않은 만큼, 많은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