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화로 읽는 한국 문화유산 - 펜 끝에서 살아난 우리 건축 천년의 아름다움
김영택 글.그림 / 책만드는집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요즘 역사에 대한 관심이 대단히 높습니다. 그만큼 오늘 날의 정세가 나쁘고, 긍정보다는 부정이 앞서며, 미래에 대한 전망이 암울해서 그렇습니다. 이런 시기에 역사를 통해서 우리나라에 대한 자부심을 키우고, 국가 전체에서부터 개인에 이르기까지, 역사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런 트렌드에 맞게 시중에는 다양한 역사관련 서적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조금 다른 관점에서 역사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특히 역사 초보자나 역사가 싫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어서 흥미롭게 다가올 것입니다.

모든 정보나 내용을 전달할 때에는 전달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순한 서술이나 글로써의 전달은 자칫 지루함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작가는 펜화를 이용하여 우리 역사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펜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우리 문화유산을 소개하고 있고, 그 문화유산이 지닌 역사적 사실과 의미, 위치한 곳과 우리에게 주는 교훈까지 말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국에 있는 모든 문화유산을 지역별로 자세하게 분류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는 역사를 단순한 공부나 학습에 대한 스트레스가 아닌, 직접 역사기행을 통해서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고, 이런 교육도 가치있고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역사를 잘아는 분들이나 반대로 모르는 분들이나 상관없이 여행을 통해서 역사를 배우는 것은 가장 효과적입니다. 경험적인 측면에서 오래 기억되며, 우리가 몰랐던 역사적 사실과 교훈을 음미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게다가 펜화를 도입하여 풀어내고 있어서 미적인 측면이나 디자인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도 신선하게 다가올 것입니다. 책에서 말하는 한국 문화유산, 역사적인 유산이라서 그런지, 예전의 느낌이 다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그름이 아닌 펜화로 설명하고 있어서 작가의 정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감각이나 해석으로 느껴져서 사물에 대한 아름다움이 더 크게 다가옵니다.

이는 시대에 맞는 융합적 사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느 한 분야가 아닌 여러 분야가 만나면서 진정한 시너지효과를 내고 있고, 다양한 분야를 두루 관심을 갖고 섭렵하게 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워낙 사회가 서구식으로 발전해서 우리 것에 대한 그리움이나 사라져가는 우리 것을 보면서 많은 분들이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워낙 우리는 그동안 앞만 보며 달려와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것에만 매몰해서 우리만의 멋과 아름다움을 너무 소홀하게 다뤘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지키려는 움직임도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책도 그런 측면에서 아주 바람직한 설정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역사를 단순하게 암기로 인식하거나 지루한 분야가 아닌, 우리의 삶속에 스며있는 사실과 진행형이라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펜화로 표현하고 있는 만큼 미술사적 가치, 인문학적 가치도 높습니다. 또한 주로 소개되는 문화유산, 유적지가 전통방식을 이루고 있어서 우리만의 가옥, 절, 성벽, 자연과의 조화 등 기존의 멋이 단순하게 다가오지 않고, 의미있는 곳으로 느껴졌습니다. 우리 역사에서 워낙 조선시대의 영향력이 크고, 가장 잘 보존되어 있어서 조선이 강조한 유교나 성리학, 선비정신, 그리고 한민족과 함께 해온 불교 관련 유적지가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단순한 역사공부가 아닌, 다양한 예술과 문화의 만남을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펜화로 표현한 우리 문화유산이 정말 섬세하고 아름답게 다가올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