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코어밸리우스 - 핵심가치를 갖고 가치 있는 삶을 살아라!
오세진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며 원하는 것을 얻고, 궁극적으로 행복도나 만족감을 높이는 것, 누구나 살면서 바라는 가장 기본적인 것들입니다. 하지만 이런 보편적 가치를 이루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인생이라는 호흡에서 본인의 의도와는 다르게 살아갈 수도 있고, 전혀 다른 방면에서 살아가기도 합니다. 미래에 대한 예측이 무의미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신을 알고, 원하는 것에 대한 진지한 생각과 판단은 삶을 변화시키기도 합니다. 사람이 같은 일만 반복적으로 하다보면, 무기력해지거나 멍청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다양한 것을 경험하며, 새로운 것을 계속해서 발견하고 알려는 사람들은 삶의 태도 또한 적극적입니다. 불안해하지 않고, 자신감으로 인생을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아주 사소한 변화가 모든 결과를 만들기도 하며, 이는 자신을 통제하는 능력이나 심리학적인 요소가 다양하게 결합되어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모두가 불안에 떨고,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이나 변화를 싫어한다면, 이 세상은 정말 암담할 것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해야 발전하고, 서로가 배울 수 있듯, 인생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저자는 핵심가치라는 키워드를 전면에 내세워서, 삶의 자세와 철학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정답이라고 볼 수 없지만, 자신에 대해 알기 힘든 사람들, 변화가 두려운 분들 등 답답한 현실을 살아가는 분들에게는 새로운 생각과 전환을 제시할 것입니다. 무조건 남의 말만 추종하는 사람, 남의 눈치를 보는 사람, 항상 주변에 맴돌며 자신감 없는 사람, 반대로 너무 자신의 생각만 내세우는 사람, 타인과의 관계가 불편하고 소통이 불가능한 사람 등 언제부턴가 우리 사회는 양극단의 요소가 대립적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적절하게 섞으면서 살아가는 것, 이제는 이러한 작은 변화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특히 개인이 할 수 있는 삶의 자세나 대처, 사람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뾰족한 해답은 없지만, 이겨낸 사람들의 사례나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돌아본다는 것 자체가 변하겠다는 의지이며, 작은 시작은 큰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너무 늦었다고 주저할 필요도 없고, 무작정 미룰 필요도 없습니다. 항상 오늘에 최선을 다하며, 현재를 즐겨라, 명언에서도 있듯이 이 책을 통한 자신을 알고 발견하는 자세, 자기계발과 관리에도 필요한 부분입니다.


요즘에는 워낙 사회가 다변화되고, 개성 넘치는 분야가 많습니다. 또한 사람들도 그렇습니다. 예전에 비해서 높아진 인식과 높아진 요구사항, 피곤하게 느낄 수도 있지만, 하나의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늘 변하고 싶은데, 이런저런 할 일이 많다, 고민이 된다 등 누구나 느끼는 감정입니다. 다만 삶을 보다 주체적으로 살고, 나를 위한, 내가 잘 되어야 한다는 분들은 이 책을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떨어진 자존감 회복이나 부족한 자신감도 채워줄 것입니다. 한 번 왔다 가는 인생에서 너무 무의미하게 살면 허무하지 않을까요?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나와 나의 자아를 실현하며 사는 것, 진정한 의미의 행복일 것입니다. 


굳이 관계에 얽매여서 기회나 자신을 놓치지 말고, 자신부터 관리하고 지키며, 발전시킨다면, 의외로 많은 것들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지키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고 가꾸는 것부터가 시작입니다.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는데, 타인이 나를 사랑한다?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일각에서는 개인주의나 이기주의로 말하겠지만, 항상 역지사지라는 말이 있습니다. 본인이 경험하지 못하거나, 안당하면 모른다는 말처럼, 이런 평가나 시선에 휘둘릴 필요는 없습니다. 이 책을 통한 자아성찰과 실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자기계발 서적으로 괜찮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