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줄 내공 - 이 한 문장으로 나는 흔들리지 않는 법을 배웠다
사이토 다카시 지음, 이지수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4월
평점 :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7/0422/pimg_7884981891638774.jpg)
세상을 살아가면서 많은 경험을 하고, 성공과 실패라는 결과를 받아들입니다. 그 과정에서 성장할 수도, 쇠퇴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인생이라는 긴 호흡에서 자신을 알고, 관리하며 발전하려는 의지와 실질적인 노력에 따라서 한 사람의 삶은 달라집니다. 이 책은 유명인들의 명언과 인생철학, 그들이 스스로 단단해질 수 있었던 비법과 내공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인물들이 언급되고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롤모델을 찾고, 모방해보는 것도 좋은 활용방법이 될 것입니다.
때로는 말보다 글의 힘이 위대하게 보일 때가 있습니다. 굳이 주구장창 말하지 않아도, 한 줄의 글귀가 사람들의 가슴을 파고들며, 여운을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글의 힘이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글을 잘 쓴다는 것도 대단한 강점이며, 사람들에게 나를 표현하고 보여줄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늘 공부와 독서 등 자기계발과 관리에 관심을 갖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며, 이런 것들에 대해 사회적으로 강요받는 느낌이 드는 것도 그렇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발전을 꿈꾸며, 궁극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성공과 결실을 맺기 위해서 살아갑니다. 목표가 없다면 사람들은 타락하거나 좌절할 것이며, 모든 것이 엉망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그만큼 사상이나 정신적인 가치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인생에서 늘 초심을 지키며 자기관리를 하기란 쉬운 게 아닙니다. 변수도 많고, 흔들리는 유혹이나 환경적 요인, 주변 사람들에 따라서 인생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변화의 속도가 너무 빨라서 많은 사람들이 따라가는 것 조차도 버거워합니다.
이런 빠른 변화와 흐름 속에서 자신을 지키고, 자신만의 신념이나 철학을 위해서 꿋꿋이 살아간다는 것, 이는 모범이 되는 부분이고, 사람들에게 존경받아 마땅한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유명인이나 위인, 공인들에게 열광하는 것도, 우리가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열망과 기대가 있어서 그렇고, 때로는 따라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정치인들의 경우에는 이런 점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평가보다는 이런 관심을 원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삶에 있어서 자신을 지키고, 꾸준히 무언 가를 한다는 것, 정말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신이 준 공통적인 재능이나 비슷한 것이 존재합니다. 결국에는 본인이 마음먹기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결과만은 추종해서 과정을 놓치지 말고, 긴 호흡으로 멀리보고 판단하기 위한 노력이 수반되어야 할 것입니다. 내공이 있다는 것은 단단한 것이며,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주변에 휩쓸리지 않고, 소신있는 생각과 행동을 잘합니다. 그것이 성공이든, 실패든 자신의 결정에 후회하지 않습니다.
그게 공부를 하는 사람이든, 성과를 내야 하는 직장인이든, 연령과 직업은 무의미합니다. 누구나 자신만의 가치와 행복이 있고, 그게 다 다른 만큼, 우리는 존중하면 그만이고, 차라리 자신과의 경쟁에서 이기려고 노력하고, 자기계발과 관리에 몰두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많은 말들과 글들이 쏟아지는 빅데이터 사회, 하지만 핵심적인 문장과 말은 늘 존재합니다. 핵심을 파악하며, 그것만을 모아둔 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스스로를 발전시킬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점, 유명인들의 명언과 철학을 통해서 용기있게 살아가는 태도, 실행력, 많은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