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 인식 독서법 - 서양 철학사와 함께 하는
조선우 지음 / 책읽는귀족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실행하기 어렵고, 갖은 명분과 핑계를 내세우며 미루게 되는 것도 독서입니다. 또한 요즘처럼 바쁜 시대에 독서에 대한 자체적인 호불호도 크게 나뉩니다. 책을 읽는 사람은 다독을 하지만, 안 읽는 사람은 완전 담쌓고 지내는 수준입니다. 그만큼 개인차도 크며, 이를 통한 지적능력이나 판단력의 격차가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모두가 공감하는 말이 있습니다. 독서는 유용하다, 남는다, 필수다 등의 긍정의 반응입니다. 그렇다면 지금이라도 책과 친해지며, 독서가 주는 여훈과 배움, 의미를 담아보길 바랍니다.


이 책은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서 독서를 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간적인 여력이 없거나, 심적으로 지친 분들은 독서를 한다는 것이 마치, 공부하는 것과 같은 기분이 들 것입니다. 이런 점을 상쇄하고, 자기계발과 관리에 도움이 되는 독서법을 말하고 있습니다. 어느 한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시대에 맞는 독서법, 바로 융합형으로 풀어냈다는 점입니다. 서양철학사의 철학가들을 언급하면서 그들 각자에 맞는 독서법을 말하고 있습니다. 어느 한 방법에 대한 추종이나 주장이 아닌, 다양성을 인정한 부분이 가장 와닿았습니다. 


사람마다 능력은 다릅니다. 그것을 지표화해서 매긴다는 것은 더더욱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나와 다른 생각에 대한 존중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생각이 모두 같으면 좋겠지만, 이는 착각이자 오류입니다. 모두가 같은 생각을 한다면 발전은 없고, 안주와 정체성만이 남을 것입니다. 독서법도 다르지 않습니다. 다양한 분야와 많은 책을 미친듯이 읽는 사람, 어느 한 분야만 집중적으로 파는 사람, 겉만 읽으며 깊이있게 보지 않는 사람, 자기자랑이나 어필을 위해서 대충읽는 사람 등 유형도 다양합니다. 어느 것이 정답이라는 논쟁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방법을 택하면 그만입니다.


과정이 어찌되었든, 머리로 기억하며, 그 의미와 독서가 주는 교훈만 자신에게 활용한다면 크게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책에서도 다양한 서양철학가들이 등장합니다. 우리가 익히 아는 인물부터 다소 생소한 인물까지 등장합니다. 그들에게 차이점이 있지만, 명확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꾸준하게 독서를 햇다는 점, 고전과 역사의 중요성을 인지한 점, 이런 독서를 통해서 현실의 문제와 연결시켜서 고민한 점이 공통점입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리가 독서를 하는 이유도 어쩌면, 공부를 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결국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며, 남에게 쉽게 뺏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니 쉽게 뺏을 수도 없습니다. 다만 빌려줄 수 있을 뿐입니다. 많은 분들이 독서법이라고 해서 거창한 것이나, 쉬운 것을 찾지만, 사실 이같은 것은 허구와 낭설에 불과합니다. 그런 방법보다는 확실한 동기부여와 목적, 알고자 하는 집중력과 노력이 수반되어 합니다. 또한 독서를 통해 얻는 것 중, 가치있는 것은 어느 것 하나에 매몰되지 않고, 다양성과 타인에 대한 존중과 이해, 공감능력이 향상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독서를 하다보면 저절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과 요령도 보일 것입니다. 


독서는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딱맞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독서에 대한 성찰과 활용, 자기계발의 도구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서양철학사도 배울 수 있고, 철학가들을 통해서 고전의 중요성, 인문학에 열광하는 이유를 느끼게될 것입니다. 고전, 인문학, 역사가 결코 먼 얘기가 아닌, 현재에도 유효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패턴 인식 독서법, 독서를 좋아하는 분들, 독서 입문자나 초보자 분들에 관계없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의 내용도 어렵지 않고, 흥미롭게 읽힐 것입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