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꿀 테크놀로지 100 - 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미래 산업 전망
닛케이 BP사 지음, 이정환 옮김 / 나무생각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4차 산업혁명 시대, 진행중입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이 더욱 진보하고 빠른 속도로 변화할 것입니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에서 바뀌는 모든 것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미 진행중이며 많은 분들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지만, 여전히 이게 무엇인지, 나에게 도움이 될까? 나와는 거리가 먼 얘기라고 치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이제부터 생각의 관점을 바꾸고, 조금더 크게 생각하며, 가까운 미래에 대비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항상 변화에 있어서 능동적인 주체, 수동적인 주체가 공존합니다. 이는 발전사에서도 볼 수 있고, 역사적으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변화에 유연한 국가나 기업, 개인은 살아남았고, 도태한 부류는 사라졌습니다. 4차 산업은 현실이며, 이미 진행되고 있습니다. 책에서 말하는 모든 것이 사라지거나 새로운 유형으로 재탄생되는 시대, 그게 4차 산업혁명의 핵심입니다. 교육과 환경, 주거, 의료, 산업까지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바뀝니다.


간편해지고 더욱 편리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모른다면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이는 가깝게는 우리 생활에서, 혹은 사회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일자리 감소나 사라짐, 새로운 일자리는 무엇이며, 어떤 대비를 해야 하는지, 4차 산업과 관련된 정보를 꾸준히 찾아보고, 나에게 맞는 것을 빠르게 찾아야 합니다. 우리 삶에서 인간이라는 자체적인 요소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것이 바뀔 것입니다. 개인의 경쟁력, 집단의 정체성, 국가의 존망까지, 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까지 새로운 미래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무작정 두려워할 것도 없고, 지금부터라도 준비하면 됩니다. 여전히 우리에게 시간은 있고, 굳이 우리나라가 아니라도, 우리보다 잘나가는 국가나 기업을 보면 쉽게 이해될 것입니다.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이나 위험한 곳에는 로봇이나 드론이 대체될 것이며, 장애가 있거나 의료시설이 필요한 영역에는 새로운 기술이 인간에게 유익함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모든 것을 재택으로 할 수 있는 시대도 곧 올 것입니다. 굳이 가보지 않아도, 보지 않아도 쉽게 할 수 있는 세상, 고차원적인 시대가 될 것입니다.


여전히 보안의 취약성이나 해킹의 우려, 개인정보의 남용 등 새로운 문제가 있지만, 지금 이 부분에 대해서도 보완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인간에 대한 중요성과 가치는 더욱 부각될 것이며, 우리가 생각하는 암담함이나 불안함은 기우에 불과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물론 적응하는 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이나 과도기적 성격은 있겠지만, 일시적으로 봐야 하며, 새로운 미래에는 더욱 편리함과 신가치, 신기술의 향연이 될 것입니다.


책에서 언급하는 모든 것들이 이미 진행되고 있습니다. 너무 어렵게 느낄 필요도 없고, 자연스러운 변화라고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변화에 내가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어떤 가치로 나에게 도움이 되는, 실질적 이윤이 되는 것을 만들 것인지, 남들보다 앞서는 경쟁력, 남들이 보지 못한, 경험하지 못한 것의 발견, 기존의 있는 것을 새롭게 재탄생시키는 방법까지, 우리가 연구하고 발견할 수 있는 분야는 많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이 책이 다양한 정보와 방법, 새로운 세상이 주는 풍요로움을 말해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