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손가락 회계 - 이미지로 배우는 신개념 회계 학습서
김상헌 지음 / 길벗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계는 정말 어렵습니다. 특히, 전공자가 아니면 배우면서 느끼는 좌절감이 심합니다. 물론 전공자라도 회계는 알다가도, 모르는 영역입니다. 누구나 사회생활을 영위하며 살아갑니다. 직장인들은 회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회계를 잘하는 사람은 능력을 인정받고, 커리어나 실질적인 급여에서도 차별대우를 받습니다. 아주 당연한 현상입니다. 남들보다 노력을 했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회계를 알고, 배우며 실제로 응용해야 합니다.


이 책은 회계를 보다 쉽게 설명하며,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위해서 저자가 신경을 쓴 책입니다. 자본주의에서 회계는 중요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목적, 일을 하는 궁극적인 이유가 돈을 벌기 위해서입니다. 돈이 다는 아니지만, 요즘과 같은 시대에는 돈이 모든 것을 대변하기도 합니다. 자본주의의 생리라고 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회계고수가 될 것인가? 무조건 공부를 해야 합니다. 회계는 공부하지 않으면 아예 손도 못대는 영역입니다. 관련 지식이 없다면 기초부터 탄탄히 배워야 합니다.


일종의 수학과도 비슷한 흐름입니다. 계단식으로 진행되며, 낯선 용어나 기업에서 쓰는 의미나 실무적인 단어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무조건 외운다고 되는 것도 아니며, 이해만으로 마스터하는 것도 아닙니다. 적절한 이해와 머리로 생각하며, 판단해야 합니다. 이론적으로 가능할 수 있어도, 실무에서 막히는 이유도 기업마다 기준회계가 다르며, 회계도 정부나 기업의 정책에 유동적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큰 틀에서 확연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약간의 개정이나 변화가 수시로 일어나며, 기업마다 기준과 요건이 달라서 더욱 어렵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패턴이나 일정한 흐름만 파악한다면, 회계는 자신에게 유용한 능력이 될 것입니다. 전문가의 영역을 보이지만, 간단한 수식대입이나 통계, 수치비교는 일반인들도 할 수 있으며, 이런 관심과 실력을 바탕으로 자신에 대한 돌아봄이나, 색다른 진로선택, 아이디어가 도출되기도 합니다. 돈의 흐름을 파악한다고 보면 맞고, 자본과 현금, 자산 등 다양한 분류군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알고 있는 것에서 그치는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설명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까다롭게 받아들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하지만 일련의 흐름과 과정, 기초와 기본적인 내용을 습득하고 나면, 의외로 쉽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기업분석에 있어서 필수적이며, 자본의 흐름을 알아가는 과정으로 정리하면 될 것입니다. 한 권의 회계책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할 수는 없겠지만, 일정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는 있습니다. 이 책과 함께 많은 분들이 회계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서, 직접 활용하며 재미까지 느끼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회계는 꾸준하게 공부해야 알 수 있는 점을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남들과는 다른 커리어 혹은 경쟁에서 이기고 싶다는 분들은 회계를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회계지식의 앎과 모름의 차이는 다른 학문보다 심하게 나는 만큼, 조금만 알아도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서 도움도 받고, 능력을 인정받게 될 것입니다. 나이나 직장과는 무관하며, 취준생을 비롯한 직장인 및 이직자 분들에게도 모두 적용될 것이며, 경제와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내가 살아가는 삶과 실질적인 현실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책은 회계라는 어려운 분야를 쉽게 배우고 알도록 많은 부분에서 신경을 쓴 책입니다. 직접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