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심형 스마트팩토리 -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최강의 무기
이호성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7년 3월
평점 :
품절


기업들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시대가 원하는 정신, 인재, 많은 것들이 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과학과 기술의 혁명으로 불리는 새로운 시대, 선두주자는 아무래도 기업이 될 것입니다. 항상 이윤이 최고의 가치이며, 시대적인 흐름에 편승하지 못한다면, 바로 낙오되는 냉정한 현실도 반영된듯 합니다. 이미 선진국을 비롯한 글로벌 기업, 스타트업 기업, 각종 분야의 선두주자들은 기술혁신과 새로운 융합의 형태,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발전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올 해부터 4차 산업의 키워드가 더욱 거세졌습니다.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위해서 달라져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왔고, 이젠 결단을 내리고 실행해야 한다는 절박함도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가 무엇이며, 어떤 것이 달라지는지, 개인이 느끼는 체감도와 사회와 집단이 이를 적절하게 받아들이며, 기술선점이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지를 명확하게 진단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미 3차 산업에서 IT나 기술력에서 검증받은 나라입니다. 하지만 4차 산업은 아직까지 부족해 보입니다. 출발은 늦었으나, 우리나라 특유의 저력으로 또 다른 부가가치를 창조할 것이라 믿습니다. 이런 흐름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기업들도 잘해야겠지만, 일반 대중들이 교감하고 호흡하며, 실질적으로 느껴야 합니다. 이 책은 독자들이 보기 쉽게 친절한 설명이 있습니다. 4차 산업에서 가장 어려울 수 있는 용어나 키워드, 그리고 스마트팩토리의 전망과 중요성을 상세하게 담고 있습니다. 


이제는 익숙한 빅데이터 분석이나 기계의 자동차, 인간을 대체하는 새로운 부품의 등장과 인간이 해야 하는 영역에 대한 진단까지, 여전히 확실한 정답이 없는 혼돈의 모습도 있지만, 부정의 기류보다는 긍정즉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총평을 갖고 있습니다. 직장인들도 종사하는 직군에 따라서 4차 산업혁명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다를 것입니다. 아무래도 사무직군 보다는 현장형 직군에서 더 빠른 속도로 느낄 것입니다. 4차 산업은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해보는 현장경험이 중요한 만큼, 이런 속도의 차이는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특정 분야나 산업에서만 빠르게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것이 경색된 현 시점에서 4차 산업은 필수로 부각되었고, 이제는 모든 것들이 달라질 것입니다. 이를 두고 일자리 감소나 인간이 설 자리가 사라진다는 비관적인 전망도 있지만, 이를 대체하는 수단이 등장할 것이며, 급진적인 변화보다는 점진적인 방향으로 선회할 것입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도 이런 점에 공감하고 있어서, 사회혼돈이나 인간의 가치가 하락하는 것에는 대비책을 마련하거나, 하기 위해서 마지막 아이디어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인간과 로봇의 대결로 보는 입장이 상당히 강한데, 이는 일리있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인간의 가치가 하락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간의 여가가 더욱 넓어지고, 일상생활이나 직장생활에서의 편리함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모든 것은 인간을 중심으로, 인간을 기반으로 이뤄질 것이며, 이에 방해되는 것은 가치가 낮아지거나, 상용화에 실패할 것입니다. 인공지능이나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눈앞에 닥친 4차 산업의 기류가 많지만, 조금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합니다. 또한 기업들도 이윤을 쫓겠지만, 궁극적으로 사람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길 희망할 것이며, 이에 대한 보완책도 마련될 것입니다.


이 책은 요즘 유행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필요한 것과 현장중심으로 모든 산업이 새롭게 재편되는 점, 자동화가 가져오는 새로운 혁신과 한계점, 인간의 가치에 대한 고찰 등 다양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여전히 많은 분들이 모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쉬운 설명과 용어에 대한 이해, 실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스마트화 된 사회, 불확실성과 두려움이 공존하지만, 지나친 확대해석이나 비관은 지양해야 할 것입니다. 4차 산업의 시대, 이제는 아는 것에서 그치지말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방안에 대한 통찰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