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아고라
조일현 지음 / 책들의정원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6개월 동안, 우리는 정말 힘든 시기를 견뎠습니다. 대한민국이 흔들리는 사태, 모든 내부적인 문제가 한 꺼번에 터진 사태를 지켜보면서, 국민들은 아파했습니다. 무엇이 그들을 그토록 괴물로 만들었는지, 왜 국민들은 당하고만 있어야 했는지, 권력의 최정점에 있는 자들이 그렇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등 우리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분노했고, 배신감에 모든 것을 내려놓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국가가 위기를 맞을 때, 언제나 국민들이 지켰고, 이번에도 그랬습니다.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로 시작된 일련의 사건들, 그리고 몸통으로 드러난 배후세력들과 실상을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칫, 묻힐 뻔한 사건들은 언론의 적극적인 취재와 제보 등을 통해서 대한민국을 강타했고, 이에 국민들은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정치에 대한 심판을 해줬습니다. 총 20차례가 넘는 촛불집회에 1600만 명의 국민들이 모였고, 그들은 평화적 시위, 법에 준거한 처벌을 원했고, 대통령 하야와 탄핵 및 재벌과 기득권 및 공직자에 대해서 책임있는 행동을 요구했습니다. 과정상에서 반대집회 등으로 국론이 분열되었지만, 정의가 살아있고, 무엇이 민주주의인지, 우리는 몸소 보여줬습니다. 여전히 이에 대해서 흑백논리나 이념대결, 선전효과를 노리면서 침투하는 악질세력이 있으나, 이에 굴하지 않았습니다. 


본질이 무엇인지, 사실이 무엇인지를 망각하지 않은 결단력과 용기에 박수를 보내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투표에 대한 경각심을 느꼈습니다. 제대로 된 지도가 왜 중요하며, 지역이나 정당을 보면서 몰아주기 식의 선거가 아닌, 사람을 보고, 그리고 국민을 위해서 일하는 사람인지, 우리는 계속해서 검증하며 최고가 아니더라도, 최선의 인물을 대표자리에 맡겨야 합니다. 광화문에서 일어난 집회를 보면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비슷했습니다. 최소한의 권리보장과 기회의 균등, 정의를 수호하며, 법의 가치에 모두가 동등한 정신을 지키자라는 것입니다.


어딜 가나, 모든 것이 완벽할 수 없습니다. 선과 악이 존재하듯, 역사적으로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이런 갭을 줄이거나 없애는 것이 법의 역할이며, 법은 국민위에 존재하는게 아닌, 국민들에 의해서 존재하는 것입니다. 얼마 전,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보면서, 민주주의 힘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얼마 뒤, 세월호가 인양된다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진작에 할 수 있는 것을 1073일이나 허비한 정부의 무능에 소름이 돋았습니다. 그들에게 국민은 개, 돼지였고, 권력은 자신들의 입맛에 맞춰서 움직이는 도구였습니다. 이제는 대한민국이 바른 길로 가고 있는듯 합니다.


여전히 산적한 국정과제나 분열된 국론통일 등 가야할 길이 멀지만, 더이상 좌초하지 말고, 전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이 책은 전환점이 된 사건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점, 그리고 우리가 가아하는 방향성에 대해서 생각하게 합니다. 진정한 의미의 민주주의, 선진국으로 가는 과도기, 여기서 도약해야 하는 이유, 주저하면 도태된다는 경각심 등 다양한 감정도 혼재되어 있습니다. 5월 조기대선이 임박했습니다. 여전히 대선주자들은 엄청난 검증을 거치고 있습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더이상 정치에 외면하지 말고, 우리가 주체적, 적극적으로 임해야 사회가 달라지고, 세상이 변한다는 사실을 체감한 만큼,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국민들은 훌륭합니다. 다만 권력자나 정치인들이 부족할 뿐입니다. 어려울 수록 뭉치는 우리나라인 만큼, 이제는 어렵지 않아도 쉽게 갈라지지 않고, 잘 단합하여 외부의 견제나 압박으로부터 당당하게 맞서는 그런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탄핵심판 당일, 헌재의 8:0 인용판정, 역사의 순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더이상 본질을 흐리거나 물타는 식의 행위는 멈추고, 국민을 존중하는 정치인과 정치계가 되었으면 합니다.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시민의식에 대해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책입니다.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