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를 높이는 일 공부 - 직장 상사는 가르쳐주지 않는 일의 기본
하마다 히데이코 지음, 정지영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많은 직장인들이 사회생활, 회사생활을 하면서 힘들어 합니다. 아무래도 자신의 능력이나 역량 이외에도 사람과의 관계나 자기계발, 시간관리, 자기관리 등 다양한 것에 신경을 써야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직문화를 흡수해서 잘 적응하면 상관없지만, 아무래도 우리가 이론으로 배운 모습과 현실의 갭이 명확하게 존재하며, 사람들간의 갈등이나 불통으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이 책은 그런 분들에게 작은 위로가 될 책입니다. 요령은 아니지만, 센스라고 볼 수 있는 직장생활의 팁과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부분까지 세밀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 목표가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아무리 잘해도 변수가 생길 수 있고, 사람과의 화합이나 소통이 없다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무시하고 나만 챙기기에는 너무 많은 것을 잃어야 하기에, 보통 부담스러운 것이 아닙니다. 성과도 높이면서 인정받고, 사람관계도 제대로 챙기는 현명한 자세가 필요합니다. 가령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일은 안하는데 인정받는 사람, 일은 잘하지만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을 쉽게 구분지어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의 차이가 어디서 왔을까? 사회라는 곳은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공간입니다. 또한 하루를 기준으로 봐도 적게는 3/1, 많게는 절반의 시간을 함께 보내는 곳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을 위한 것에만 몰두하며, 남들의 의견이나 조언에 대해서는 들으려 하지 않습니다. 혹은 인색한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우리에게 내재된 이기적인 면,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 그렇습니다. 아니면 방법을 몰라서 그냥 하던대로 할 뿐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조금은 달라져야 합니다.


이왕 시작하는 거, 기분좋게 하고 여러 사람들과 소통하며 극복해야 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관리나 역량은 자기관리를 통해서 실현시켜야 합니다. 항상 똑같은 것에 만족하거나, 귀찮아 한다면 발전은 없습니다.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는게 사회생활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노력없이 성공한 사례가 없듯, 우리는 이런 방법이나 요령, 현명한 대처법을 알고 상대를 대해야 합니다.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지만, 노력과 관리로 어느정도 극복은 가능합니다. 시도하지 않고 포기하기보다는 자신을 믿고 나아가려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또한 남들에게 보이는 부분에 대한 적절한 의식과 눈치가 필수적입니다. 습관처럼 배어버린 나쁜습관, 남들이 봤을 때, 부정적인 이미지는 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디테일의 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작은 배려와 관심, 관리가 상대방에게 호감을 부를 수도 있고, 생각보다 괜찮은 사람으로 그려지기도 합니다. 세계적인 인물 혹은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이런 점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보통 사람들도 이런 유형이 많습니다. 이제는 이미지도 하나의 평가가 되고, 중요한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일만 잘하면 되지, 왜 이렇게 해야 하는 것, 알아야 하는 것이 많을까? 하는 불만도 들 것입니다.


이는 사회가 고차원적으로 변하고 있고, 요구하는 스킬이나 역량이 높아져서 그렇습니다. 또한 사람들의 의식이나 바라는 지향점이 더불어 높아졌고, 하나만 잘하는 인재보다는 골고루 할 줄 아는 인재, 물론 전문적인 분야가 따로 있고, 어느 상황에서나 대응 가능한 유연성을 지닌, 그런 사람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워낙 사람에 대한 평가는 주관적이라서 확실한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를 통해서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고, 서로가 적절한 이해와 타협을 통해서 인정과 존중이라는 결과를 맞이하게 됩니다. 책에서 말하는 여러가지 조언과 유형분석, 기본적인 매너와 자기계발 및 관리 등 대부분이 중요한 것들이라서 책을 읽으면서 자신에게 대입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그동안 너무 소홀했다는 성찰감을 줄 수도 있고, 내가 몰랐던 상대방의 모습, 업무평가나 사내에서 관계가 큰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누구나 꿈꾸는 안정적인 모습, 갈등없이 잘 지내는 모습, 더불어서 자기계발과 관리도 하고, 궁극적으로 커리어 상승까지,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법, 변화를 주면서 진단한다면, 이 책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때로는 냉정한 이성으로 혹은 따뜻한 감성으로, 성과도 높이며 인정도 받고, 자신을 잃지않는 모습까지, 진정으로 우리가 바라는 사회생활이 아닐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