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덜 일하고 더 행복하게 사는 법
박기연 지음 / 아이앤유(inu)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책의 제목에서 호기심이 가득합니다. 내용은 더욱 반전입니다. 기존의 행복과 일, 돈과 부에 대해서 반대의 개념이 많아서 새로웠습니다. 누구나 아는 정보, 상식, 사람들의 기준과 조언에 대해서 너무 얽매이지 말고, 자신만의 무기와 세상을 보는 새로운 통찰력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인생은 자신이 살아가는 것이며, 누구도 대신 하지 않는다, 조언은 한계가 있고, 나만의 강점과 의지, 실행으로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를 되돌아 보게 하며, 나 자신에 대한 희망과 새로운 전환점을 생각하게 합니다.
기존의 자기계발서와는 확연한 구분이 있습니다. 특히 창업과 사업에 대한 비전과 설명이 그렇습니다. 요즘처럼 경제가 불황이고, 저성장의 시대, 노력해도 이뤄지지 않는 사회, 사회적인 구조나 시스템의 문제로 많은 사람들이 삶에 대한 희망보다는 절망이나 회의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한국사회에 누적된 잘못된 것들이 표출되면서, 더욱 심해졌습니다. 많은 젊은이들이 꿈을 잃었고, 꿈을 갖고 있는 청년들도 작은 바람이나 소박한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분명 잘못돼도, 한참 잘못되었습니다.
어른들이 정한 질서와 룰, 사회적인 구조가 책임질 줄 알았지만, 기대는 배신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젠 스스로가 모든 것을 정하며, 가보지 못한 것에 대한 도전도 해야 합니다. 무작정 내모는 것이 아닌, 체계적인 준비와 미래를 읽는 눈으로 자신의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많은 사례와 설명, 특히 창업과 사업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막연한 기대나 희망을 언급하지 않고, 스스로가 노력을 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단, 남들이 말하는 조언이나 말에 현혹되지 말라는 점이 공감갔습니다. 아무도 가보지 못한 길, 실패가 큰 위험요소 등으로 우리는 너무 움추려있는 것은 아닌지, 너무 편하고 좋은 것만 하려는 것은 아닌지, 당장의 이익이나 눈앞에 보이는 결과나 성과에만 매몰된 것은 아닌지 등 다양한 요소를 생각하게 합니다. 또한 계획을 했다면 바로 실행하기를 추천합니다. 너무 오랜 계획은 많은 잡생각을 하게 하며, 몰입이나 앞으로 나아가려는 의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입니다.
확실히 성공하려면 시간관리도 잘해야 하며, 자기관리는 기본, 결단력과 추진력이 필수적인 것 같습니다. 누구나 성공을 꿈꾸지만, 그 꿈을 이뤄서 결과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소수라는 점이 이런 차이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왕이면 자신이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꾸준히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투자와 현재와 미래를 계속해서 비교하며, 발전하려는 의지와 관리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인간은 원래 덜 일하며 더 행복하길 꿈꾸는 동물입니다. 삶에 대한 변화와 개선,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이며, 우리가 살아가는 궁극적인 목적이기도 합니다.
이 책을 통해서 기존의 성공법이나 사례가 아닌, 새로운 관점과 시대정신이 요구하는 새로운 정보와 발견을 통해서 자기계발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앞으로 빠르게 변화할 세상에서 필요한 부분이 많이 언급되고 있고, 일정한 틀이나 생각에 갇혀있는 분들에게 유연한 사고의 중요성과 실질적인 행동 등 다방면에서 깨우치게 할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시간, 활용도의 차이가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기준이 될 것입니다. 세상의 변화속도를 추월하지는 못해도, 편승하거나 제대로 활용하여,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간다면 행복의 깊이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