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들의 120세 건강 비결은 따로 있다 1 : 질병원인 치유편 - 질병의 근본 원인을 밝히고 남다른 예방법을 제시한다 의사들의 120세 건강 비결은 따로 있다 1
마이클 그레거.진 스톤 지음, 홍영준.강태진 옮김 / 진성북스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살기좋은 시대, 먹거리가 넘쳐나는 세월을 우리는 살아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하루 한 끼 식사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먹거리가 부족하여 나눠먹고, 아껴먹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정말 많은 발전과 성장을 이뤘고, 풍요로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아주 극소수의 굶주림으로 힘들어 하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자급자족이 가능하며, 끼니를 거르는 사람은 드뭅니다. 이런 흐름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장수에 대한 비결, 건강관리의 중요성, 이른 바 웰빙에 대한 관심이 늘었습니다.


특히 이 책은 우리보다 발전한 사회, 국가의 세계적인 영양 의학 권위자들이 장수에 대한 비결,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은 우리에게 맞지 않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이 수긍이 될 것이며, 일반인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부분, 몰랐던 정보에 대해서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의 병을 치료하며 많은 영역에서 연구 개발에 매진하는 의료 관련 종사자들이 말하는 부분이라서 신뢰도가 높고, 새로운 관점이나 해석도 가능할 것입니다.


특히 의사들은 항상 대중매체나 강연회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관리 하는법, 습관으로 고칠 수 있는 병, 예방할 수 있는 병, 암이나 병에 걸렸을 때 회복하는 등의 다양한 설명을 가르쳐 줍니다. 확실히 관심 분야이며, 일반인들보다 많은 지식과 정보를 알고 있기에, 건강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접해야 하는 책입니다. 물론 서양과 우리나라의 차이점은 분명하게 존재합니다. 한국인은 한국인만의 식습관이나 사회활동, 다양한 습관 등으로 암의 유형을 보더라도 차이가 납니다.


또한 남성과 여성, 연령대별로 다르며, 사는 지역이나 문화, 기후적인 요소도 이런 차이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래도 예전과 많이 달라진 음식들의 유형, 음식 문화, 서구적인 식탁문화로의 변화로 건강이나 장수를 고려할 때, 맞는 음식과 식사패턴을 고려해야 합니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 그리고 우리 한국인, 간단한 레시피를 통한 영양보충, 빠르게 해치우는 빨리 빨리 문화가 건강에는 악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른 차이와 성향, 하는 일에 대한 강도 등으로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래도 항상 규칙적인 영양과 적당한 운동, 자신의 생활패턴을 놓치지 않는 기본에 입각한 관리가 중요하며, 짜지않게 먹는 습관, 지금은 나와 거리가 멀게 느껴지는 부분이라도, 관심을 가지면서 정보를 습득하는 태도 등이 중요합니다. 누구나 나이를 먹어가고, 점점 예전같지 않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조금이라도 어리고 건강할 때, 미리미리 대비하며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책에서 말하는 권위있는 분들의 말을 통해서 배우는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모든 것이 발전한 사회, 더욱 진보할 미래를 고려한다면 건강 또한 지켜야 하는 부분입니다. 120세 시대, 이미 진행되고 있고, 자신에 대한 관리와 음식패턴 조절 등으로 많은 것을 지킬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미개척 분야가 많고, 항암에 있어서도 완벽한 모습은 아니지만, 점점 이런 부족함도 채워질 것이며, 이를 위해서 개인이 노력과 관리를 하는 것이 근본적으로 중요합니다. 또한 새롭게 등장하는 희귀병이나 생소한 질병에도 대응하려면 기본적인 의학 관련 지식이나 정보를 꾸준히 접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부분을 찾는 것도 중요할 것이며, 이 책은 여러모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