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주가 된 사람들의 상가 투자 노하우
성종수 지음 / 아라크네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먹고살기 힘든 시대, 건물에 대한 관심은 급증합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즘처럼 장기불황과 경제의 침체, 물가의 상승, 일자리의 위축 등 다양한 경제적 현상으로 사람들이 미래에 대한 걱정이 늘고, 불안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럴 수록 소비는 위축되고 갖고 있는 자산을 어디에 투자할지, 많은 분들이 고민하다가 부동산으로 몰립니다. 그만큼 어려울 수록 대박 혹은 소액적인 투자로 고정 수익을 뽑으려는 심리가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뉴스나 예능 등 대중매체만 봐도 그렇습니다.


건물주에 대한 환상, 건물주가 최고다. 안전하다 등의 인식이 퍼지면서 성인들은 물론이고 어린 아이들의 꿈이 건물주라는 얘기도 공공연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에 대해서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부와 자산에 대한 관심은 당연한 것입니다. 민주주의가 주는 산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능력으로 이루겠다는 사람들의 도전을 막는다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그렇다면 건물주가 되게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그저 즉흥적은 관심으로 지나칠 것인가, 아니면 제대로 한 번 도전하겠는가의 갈림길에 놓이게 됩니다.


이 책은 건물주가 된 사람들의 노력과 공통점, 상권을 분석하는 능력에 대해서 독자들이 보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공인중개사나 경영인이 아니라면, 일반인들은 건물에 대해서 잘 알지도 못하고, 옥석을 골라내기도 버겁습니다. 또한 이들의 사탕발림에 속아서 잘못된 정보를 믿고 투자하게 되는 오류를 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수익을 내고싶고, 건물주가 되고 싶다면 일단 알아야 합니다. 모든 것의 이치와도 같습니다. 모르면서 투자를 하는 바보는 없습니다. 또한 무조건 실패로 귀결됩니다.


우리가 공부를 하는 이유, 책을 읽는 이유가 이와 같습니다. 알다와 모르다의 차이가 엄청나듯, 부동산 시장은 특히 그렇습니다. 그렇다고 이론적인 지식에서 머무르는 것도 아닙니다. 실무적인 경험과 투자의 경험, 사람들이 몰리는 이유에 대한 분석, 주변 역세권 및 상권, 입지조건을 꼼꼼히 따지는 것도 이런 맥락입니다. 분명 성공하려면 돈이 몰리는 곳으로 가야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지르는 식의 투자나 단기간의 이익을 위해서 보면 안됩니다. 긴 안목으로 판단해야 하며, 지역의 발전 가능성과 현재의 위치, 평가를 고루 살펴야 합니다.


부동산이나 건물 관련 종사자들이 발품을 파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이 시간이 남아 돌아서 돌아다니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영업의 일종이라는 인식이 있고, 실제로 영업적인 영역이라서 고객관리나 유치를 위해서 뛰어다니기도 하지만, 실질적인 상권 분석과 빠르게 변화하는 정책에 대해서 대응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건물주는 아무나 되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돈이 많아서 상속받거나 벼락부자가 된다면 말이 다르겠지만, 보편적인 관점에서는 그렇습니다. 첫 째도, 둘 째도 노력입니다.


자신의 지식, 실무경험, 해당 시의 정책이나 상권의 방향, 사람들의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며, 약간의 운까지 더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잡다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에 대한 세심함도 가져야 하고, 조금은 피곤할 수도 있습니다. 건물주가 된 사람들은 거져 된 사람은 없습니다. 보이지 않고, 티나지 않을 뿐 남들보다 배로 노력했고, 지금도 관리를 하며 유지를 위해 달려가기 때문입니다. 막연하게 건물주가 되겠다는 다짐보다는, 구체적인 계획과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제대로 접해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분야인지 생각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