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왜 대통령다운 대통령을 뽑지 못하는가? - 우리가 지도자를 판단하는 명확한 기준
이연주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표는 정말 중요합니다. 민주주의에서 유일하게 주어지는 공정한 선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불법선거나 디도스 사건처럼 악랄한 방법이 동원되지 않는 이상 말입니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대한민국, 대통령을 갈망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쌓인 적폐청산과 공정사회, 법의 가치와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는 세상을 위해서 뭉쳐야 합니다. 탄핵의 인용이 곧 발표될 것이며, 조기대선을 위한 차기 대통령 후보들이 더욱 분주하게 움직일 것입니다. 지금도 여전히 잠룡이라고 불리는 정치인들은 방송에 활발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인물을 뽑아야 할까? 정치라는 것이 정말 어렵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충족되어야 하며, 강요할 수 없고, 심지어 가족들끼리도 정치적인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큰 마찰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소신있는 한 표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책의 말처럼 최선은 아니더라도 최악은 피해야 하는 것이 책임있는 투표입니다. 포퓰리즘에 속지말고, 인물 됨됨이를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일시적인 관심이나 현혹된 공약에만 몰두하지 말고, 정치인이 쌓아온 행적과 비전을 봐야 합니다. 또한 말이 앞뒤가 다를 경우를 반드시 짚어내며 옥석을 가려야 합니다.


그리고 맹신해서도, 간과해서 안되는 것이 여론조사 지지율입니다. 지지율은 대선주자의 선호도, 호감도, 인지도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지지율대로 흘러가지 않습니다. 검증의 검증을 거치면서 무너지는 주자가 있고, 뜻하지 않게 떠오르는 주자가 있습니다. 정치의 매력과 묘미가 여기에 있습니다. 국민들의 선거는 항상 중요하며 초조함을 동반합니다. 당사자들은 오죽하겠습니까. 그래도 이런 공정한 룰 위에서 제대로된 경선과 경합이 필요하며, 이는 정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에서 비롯됩니다. 


또한 이제는 이념이나 세대, 지역 갈등 등으로 얼룩져서는 안됩니다. 앞으로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해겨라고 넘어가야 하는 과제입니다. 누군가가 해야 한다면, 하루 빨리 당겨서라도 이런 대립과 갈등을 봉합하고 통합과 소통으로 새로운 시대를 열어야 합니다. 내부적인 결속과 단결을 위해서도 제대로 된 인물이 대통령에 올라야 하며, 그 자리가 제왕적 대통령이 아닌, 국민과 소통하는 자리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 동안 우리는 발전 지향적, 성장 지향적, 국가 주도적인 모델로 걸어왔습니다. 이 속에서 부정적인 프레임이 작동하였고, 본질을 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많은 부분에서 의식도 동반성장한터라, 많은 국민들이 수준높은 정치관이나 식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책의 제목이 다소 자극적,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으나,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의 지난 날을 반성하고 앞으로 어떤 사회를 만들 것인가에 대한 통찰력을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송에서 활발하게 정치적 행보를 진행중인 차기 잠룡들의 대한 평가도 있어서 인물평이나 자신과 비슷한, 혹은 대변해 줄 정치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대통령 한 사람이 모든 것을 바꿀 순 없지만, 적어도 제대로 작동하는 기능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달콤한 것에 현혹되지 말고, 본질과 팩트를 근거로 판단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정치는 관심을 가지고 함께 참여할 수록 발전하고 지킬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자극적인 기사나 사건에만 몰두하지 말고, 전체적인 틀에서 흐름파악과 이해를 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적어도 이 책이 그런 점에서는 배울 점이 많을 것입니다. 박근혜, 최순실게이트, 문고리 3인방, 조윤선, 우병우 등 너무나도 많은 국정농단 공모자들이 밝혀졌습니다. 재발방지와 건전한 사회, 정의와 법의 가치가 지켜지는 미래를 위해서라도 정치에 대한 관심과 식견을 높여야 합니다. 이 책을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