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력 SOS - 반드시 성공하는 금연, 다이어트 비법
이중석 지음 / 순수와탐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7년 정유년 새해 첫 달도 끝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연말에 계획했던 새해 다짐이나 목표에 대해서 얼마나 잘 지키고 있는가요? 대다수의 사람들이 작심삼일의 늪에 빠져서 초심을 잃고, 그저 비슷비슷한 일상을 살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 끝난 것이 아닙니다. 양력으로는 이미 늦었다고 보겠지만, 음력으로 따지면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구차한 변명이나 논리로 보이겠지만, 그만큼 기회는 있고 포기하기에 이르다는 말입니다. 오늘은 정확히 설날입니다. 많은 분들과 시간을 보내면서 정신없이 보낼 것입니다. 하지만 왠지 모를 불안함이나 허전함, 생각했던 것에 대한 미련이 남는다면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이 책은 의지력에 대한 통찰력있는 분석과 사람들에게 다시 한 번 시도하고 도전하라는 용기를 주고 있습니다. 또한 의지력은 개인마다 차이가 아닌, 누구나 성공적으로 쟁취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도 동감합니다. 모든 것은 멘탈의 차이입니다. 스포츠가 그렇고, 사람들이 목표하는 바를 이루는 것, 성공하는 사람들, 나보다 뛰어난 사람들, 그것이 전문적인 지식이든 물리적인 능력이든 말입니다. 의지에 차이는 인생의 차이를 만들며, 보지 못했던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자극과 희망, 자신감을 동시에 줍니다. 그만큼 해보지 않은 사람과 못한 사람은 생각조차 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합니다.


새해를 떠올리며 많은 다짐을 합니다. 새해에는 열공하겠다. 자격증 따겠다. 취업을 하겠다. 이직을 하겠다. 내가 하고싶은 취미 활동을 하겠다. 금연하겠다. 다이어트하겠다 등 누구나 떠올리는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왜 사람들은 새해에만 이런 다짐을 할까요? 사회적인 분위기일까요, 아니면 자신에 대한 부끄러움과 후회가 남아서 그럴까요? 아마 이런 질문에 대답은 각자가 다르겠지만, 자신을 냉정하게 돌아본다면 자신만은 정확하게 해답을 알고 있을 겁니다. 그만큼 우리는 경쟁과 비교 속에서 살지만, 정작 중요한 것의 결정이나 판단에는 너무 안일한 느낌도 없지않아 있습니다. 의지력도 비슷한 유형입니다.


정말 간절히 원한다면, 집중한다면, 독한 마음을 먹고 실행에 옮긴다면 인생은 달라집니다. 세상의 이치이며 너무나도 당연한 결과입니다. 노력한 사람이 성공에 근접하고 그에 걸맞는 보상을 받는다, 정말 누구나 아는 말이지만, 우리는 자신을 속이기 위해 너무 많은 변명이나 자기합리화, 핑계를 대며 차일피일 미루기 시작합니다. 그리고는 의지력이 약하다는 논리로 결론을 냅니다. 언제까지 이렇게 살 수는 없지 않을까요? 이왕 해야 한다면, 지금 시작하는 것이 최선이고, 오늘에 최선을 다하는 삶이 누적된다면 성공에 근접할 것입니다.


물론 말만 번지르하게 다가오며 공감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어려운 것에 대한 부담감과 말은 누구나 그렇게하지 하는 의문이나 회의적인 반감에서 생길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어려운 것, 먼 것에 대한 목표 설정보다는 당장 시급한, 꼭 할 수 있는, 해야 하는 것에 대한 의지력을 가다듬고 진행해 본다면 다르게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남자분들은 금연, 여자분들은 다이어트를 꼽을 것입니다. 매년 마다 통과의례처럼 무의미하게 보내지 말고, 이게 나에게 정녕 필요할까 하는 의문에서 냉정하게 자신을 돌아보며, 미래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꼭 행동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서 연속성을 가지면서 자신을 압박해야 합니다. 의지력을 키울 수 있는 영역이며,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강한 자극과 동기부여, 비교를 통해서 자신을 무너트리면서 채찍질하는 것도 좋습니다. 너무 안일한 생각과 실천에만 매몰되면 발전이 없고, 정체되기 마련입니다. 새해에는 누구나 소망하는 목표나 한 가지는 있을 겁니다. 당장 어려운 것에 부담이 생긴다면 꼭 필요한 부분, 단계가 낮은 것부터 밟는다는 심정으로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의지력은 신의 영역도 아니며,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책이 주는 다양한 이론과 논리가 있지만, 보다 쉽게 얘기하자면 그렇습니다. 늦었다고 하는 순간은 정말 늦었습니다. 하지만 더 늦기전에 지금 시작해야 합니다.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