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외롭다고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 - 사랑이 힘든 사람들을 위한 까칠한 연애 심리학
양창순 지음 / 다산북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태어나면 사랑을 하고, 때로는 의지하거나 의존하기도 합니다. 상대방을 알아가는 즐거움, 친해지면서 보게 되는 새로움, 나와 다름에 대한 끌림 등 사랑을 정의할 때 생각나는 다양한 감정들입니다. 인간이기 때문에 누구나 사랑에 대한 갈망과 열정은 있습니다. 요즘처럼 만남과 이별이 자유롭고 쉽게 변한 것도 시대적인 흐름이겠지만, 근본적으로 남에 대한 의존이 높아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쉽다는 것은 새로움에 대한 갈망만 있고, 자신에 대한 돌아봄이나 사랑에 대한 생각이 지나치게 의존적이라서 그럴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생각하는 관점에 따라서 보는 것도 다르며, 사랑하는 방법과 상대방에 대한 인식, 나를 위한 삶, 상대방을 이해하는 배려까지 모든 것이 다릅니다. 어떤 가치로 줄 세우는 것은 무의미하지만, 일정한 패턴과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은 알아야 합니다. 또한 사랑을 하고자 한다면, 무조건적인 강요나 바람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최우선입니다. 이에 대해서 강요를 한다는 자체가 이미 엎질러진 물과 같습니다. 이런 점에 빠지면 집착이나 다른 잘못된 방법으로 역효과만 부를 것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방법들은 시대에 맞는 생각이며, 많은 분들이 보고 찔리는 점도 있을 것이며, 몰랐던 정보나 사람들이 느끼는 대세적인 감정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단순히 시크하게 살기 위해서, 멋있게 보여지기 위해서가 아닌, 외롭다고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가 아닌, 자신을 지키고 더 좋은 사람을 만나기 위한 연습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이별이 있으면 만남이 있고, 삶에 있어서 인간관계는 알다가도 모르는 것입니다. 뜻하지 않았던 장소에서 재회를 보면 드라마 속 얘기같지만, 생각보다 이런 경험이 많은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만큼 사람관계는 아무도 예단할 수 없습니다. 이런 불확실성과 오랜 기간 혼자로 지내다 보면, 자신감과 자존감이 점점 바닥을 치게 됩니다. 이는 남들의 말이나 남들과의 비교에서 느끼는 공허함입니다. 자신이 단단한 내공과 긍정적인 생각에 가득차 있다면, 전혀 휘둘릴 가치가 없는 것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견디는 힘이나 버티는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차이점이 발생합니다. 이를 두고 누가 옳고 그르다를 평가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결국 자신을 지키고 좋은 사람을 만나는 과정이라고 합리화 하는 것이 속편할 수도 있습니다.


자기합리화가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니며, 때로는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무조건 하나의 생각에 빠져서 오류를 범하는 누를 벗어 던지고, 이제는 자신이 주도적인 삶과 진정한 의미의 행복과 사랑에 고민할 시점이 되었습니다.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지만, 노력한다고 다 되는 것도 아닙니다. 바로 사람관계가 주는 묘한 매력이라고 보는게 맞습니다. 또한 혼자있는 시간을 견디는 힘은 자신을 단단하게 할 것이며, 자기를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자기애가 있어야 타인에 대한 사랑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무조건 바라는 태도, 강요하는 법, 집착은 오히려 역행할 뿐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그 동안의 자신을 돌아보며, 좋은 사람을 만나기 위해서 지금 이 순간과 시간을 준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보지 못했던 많은 것들을 보게 되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세상에 사람은 너무나도 많고, 이상한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괜찮은 사람도 많습니다. 자신의 눈에만 보이지 않을 뿐입니다. 이같은 옥석을 고르면서 괜찮은 상대를 만나고 싶다면, 자신이 변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은 별로면서 근사한 상대를 바란다? 무리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항상 사람은 상대적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아는 만큼 보이듯이, 사랑하는 상대 또한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