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 - 상처받지 않고 사람을 움직이는 관계의 심리학
양창순 지음 / 다산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이런 유형의 책들이 인기가 좋습니다. 그만큼 삶이 각박하며 사람들과의 관계를 고민하는 분들이 많아서 그럴 겁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 사람간의 관계는 너무나도 중요한 부분이며, 잘 될 경우에는 더없이 좋은 결과를 주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모든 것을 놓고 싶은 충동에 휩싸입니다. 누구나 문제는 있고, 이를 받아들이는 자세의 차이로 봐야 할 것입니다. 물론 자신이 노력을 한다고 해서 달라지는 것은 아주 미비합니다. 그만큼 사람은 상대적이며, 오직 자신을 위해서 모든 것을 결정하고 생각합니다. 그 관계가 멀고 가까워도 크게 의미가 없는 것도, 이런 인간의 본성이 내면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착한 사람들, 쉽게 상처를 받는 사람, 거절을 못하는 분, 남에게 항상 져주는 모든 분들에게 반드시 읽어봐야 하는 책입니다.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항상 착한 짓을 하는 사람은 정해져 있고, 반대의 악행을 하는 사람도 대부분이 정해져 있습니다. 어떤 패턴이나 흐름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이건 개인의 차이이며, 환경이나 성격 등은 부수적인 요소입니다. 물론 뒤늦게 바뀌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들은 처음부터 그러지 않았습니다. 일부 못된 사람들과 지나친 이기심을 주는 사람들이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심경 변화를 주기 때문입니다.


원인과 결과의 현상처럼 굳이 짚고 넘어가자면 그렇습니다. 이런 사람들, 엮이기 싫은 족속들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더 강하게, 강경하게 대처하는 방법, 어쩌면 많이 늦었을 수도 있습니다. 부탁을 하는 사람은 매번 하고, 들어주는 사람은 항상 들어줍니다. 이런 뿌리깊은 유착과도 비슷한 것을 버려야 합니다. 버리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분석과 판단도 중요하지만, 생각이나 말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닌, 행동으로 과감하게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들이 변했다고 손가락질 하지만, 그건 그들의 생각입니다. 삶은 자신을 위해서 존재하며, 자신의 삶이 가장 중요합니다. 


굳이 엮여서 피곤할 거라면, 과감하게 버릴 줄도 알아야 합니다. 인간관계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그렇습니다. 버려야 얻는 것이 있고, 발전을 할 수 있습니다. 자기계발에 몰두하는 이유도 이런 것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책의 제목이 자극적으로 보인다는 분은 이미 누군가의 시선을 의식하고 있는 것입니다. 까칠하게 산다는 것이 부정적인 의미만 있는 게 아닙니다. 어지러운 세상과 수준 이하의 족속들로부터 자신을 지키면서 자신의 주도적인 삶,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과의 관계 지키기 등 여러가지 의미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경험을 통해서 옳고 그름의 판단을 명확히 할 수 있고, 결론적으로 자기계발의 진정한 힘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대인관계로부터 상처를 받지 않고, 갑을관계에서 항상 을에서만 살다가 갈 수는 없습니다. 저 사람도 하는데 나라고 왜 못해? 이런 자기애와 자신감을 바탕으로 세상을 살아야 하며, 앞으로 변화할 세상에서 이는 큰 동기부여나 자극,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지켜주는 하나의 멘탈 요소가 될 것입니다. 세상은 냉정합니다. 그리고 잔인할 만큼 결과 위주로 모든 것을 판단합니다. 그렇다면 영악해질 필요도 있고, 때로는 자신의 이익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에 대해서 유연함을 부리며 대응하는 것은 차후의 문제입니다.


지금 이 순간, 힘들다면 그 동안의 방법에서 변화를 시도해야 하며, 일시적인 변화가 아닌, 꾸준히 지켜보면서 진단, 관리하는 습관도 가져야 합니다.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것이 전적으로 공감되었고, 많은 분들이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더이상 끌려다니지 않고, 주도적으로 삶을 사는 순간,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며, 보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터득이나 깨달음이 따라올 것입니다. 굳이 남에게 맞추거나 의식하는 것은 남는 것도 없습니다. 결과로 말해야 하는 세상에서 이런 소모적인 감정에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정말 아깝지 않습니까? 작은 변화라도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합니다. 이 책을 보면서 자신을 돌아보며 변화의 다짐과 시간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