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를 만드는 돈 공부 - 월급관리부터 미래를 준비하는 재테크까지 ㅣ 직장인이 꼭 알아야 할 필수 교양 1
이즈미 마사토 지음, 이용택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돈을 벌고 싶거나 돈을 모으고 싶은 분들은 필수적으로 봐야 하는 책입니다. 누구나 돈에 대한 갈망은 있습니다. 우리가 일을 하는 동기가 되기도 하며, 돈을 통해서 나 자신을 물론 주변 사람들까지 행복과 만족감을 줄 수 있습니다. 올바른 돈 관리와 사용은 불확실한 미래를 버티는 요소도 될 수 있습니다. 무작정 저금하고 악착같이 모으는 것도 방법이 되겠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최소한의 생활과 대인관계를 위해서도 돈을 일정 부분 써야 하며, 뜻하지 않은 변수가 생겨서 지출이 생기기도 합니다.
지출을 무조건 막거나 없앨 수는 없지만, 돈에 대한 관심과 관리로 이런 부분을 대비할 수 있고 돈 모으는 재미에 빠져서 삶에 활력소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은 돈에 대한 기본 지식과 정보, 모으는 방법과 왜 자산관리를 해야 하는지 등을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부자로 태어나면 상관이 덜 하겠지만, 절대 다수의 사람들은 그렇지 못합니다. 부를 축적하고 모아야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돈을 모으려면 돈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하여 공부를 해야 합니다. 무작정 모으는 것에는 한계가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연금이나 저축도 방법이 되겠지만 재테크를 통한 소액투자로 재미를 보거나 이윤을 추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지나치게 남의 시선을 의식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인관계에 있어서 돈을 써야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요즘은 김영란 법이나 인식의 변화로 더치페이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었지만, 여전히 남아있는 관습이 많습니다. 자산을 모으려면 현명하게 써야 하며, 쓸 때와 아낄 때를 구분하는 현명한 사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 남에 대한 지나친 간섭은 배제하고, 부자가 되기 위한 법을 활용하고 생활화 해야 합니다.
또한 사회적인 제도나 구조, 돈과 관련한 법을 완벽하게 알 수는 없지만, 기초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공부하면서 지출이나 피해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일단은 돈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과 관심, 자신이 지출하는 부분에 대해서 돌아보는 태도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가계부를 적고 지출 내역을 뽑아보는 것도 좋고, 합리적인 가격비교를 통한 상품 구매와 비교, 충동적 구매를 하는 것은 아닌지 등을 알아야 합니다. 아무리 수익과 소득이 높다고 하더라도, 관리에 실패하면 쓸모없습니다. 또한 혼자서 할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이나 이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을 모델로 지정하여 따라해 보는 것도 실천형 관리법이 될 것입니다.
책에서 말하는 다양한 방법론과 조언은 거의 모든 부분에서 도움이 될 것이며, 당장이라도 자산관리를 시작하고 나를 위한 삶에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도 들 것입니다. 부자는 괜히 부자가 아닙니다. 그들은 똑똑하고 영리한 방법으로 자신을 관리하는 사람들입니다. 저축과 지출의 개념이 명확하며, 타인의 눈치를 전혀 보지 않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지나치게 인색하다고 보일 정도로 아끼는 경향도 있습니다. 부자가 되려면 이런 고통도 감내해야 한다고 봅니다. 누구나 생각은 하지만, 실천하지 않고, 생각과 행동이 전혀 다른 분들은 진지하게 자신을 돌아보며 돈에 대해서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모든 것을 맞다고 치부하며 강요할 수는 없지만, 돈에 대한 관심과 모으려는 의지가 생겼다면, 먼저 그 길을 걸었던 분들의 조언을 참고해야 합니다. 재테크와 미래, 소득관리 및 자산관리, 돈이 주는 교훈과 돈이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 대인관계에서 돈이 주는 명과 암이 무엇인지 꼼꼼히 따지면서 자신에 맞는 방법과 실행법을 구현한다면, 진정으로 돈이 주는 행복을 맛볼 수 있을 것입니다. 부자를 꿈꾼다면 변해야 합니다. 취할 것은 빠르게 취하고 버릴 것은 과감하게 버릴 줄도 알아야 합니다. 이 책이 주는 교훈과 방법을 통해서 지금 당장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