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엄청나게 가깝지만 의외로 낯선 가깝지만 낯선 문화 속 인문학 시리즈 2
후촨안 지음, 박지민 옮김 / 애플북스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먼나라 이웃나라, 일본입니다. 우리와 모든 분야와 관계에서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지만, 항상 협력과 갈등을 반복하고 있고, 풀어야 하는 실타레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물론 현대적인 관점에서 국가와 국가의 외교 및 모든 분야의 교류는 철저한 국익에 의해서 돌아갑니다. 하지만 역사왜곡과 갈등, 제대로 된 사과가 없고, 끝까지 거부하는 일본의 모습을 보면, 이해도 안되며, 아이러니한 모습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정부와 정부의 게임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며, 민간 차원의 교류는 여전히 활발하며, 서로가 많이 의지하며 관심을 가지는 구조입니다.


이 책은 일본에 대한 많은 관점이 있겠지만, 음식문화와 더불어서 전통과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장인정신, 관광, 여행의 의미가 더 강한 인문학 책입니다. 그렇다고 다른 분야에 대한 소홀함이 있다거나, 부족하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항상 새로운 나라나 관심있는 나라를 알고자 할 때, 접근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언어를 습득한다, 문화를 알아본다, 국민들의 장단점 및 방향을 알아본다 등 다양합니다. 하지만 포괄적인 개념 보다는,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이 여행과 관광, 음식을 통한 해당 국가의 정보를 얻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음식, 즉 식문화를 통해서 일본과 일본인에 대한 고찰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와 닮은 듯 냉정하며, 끝까지 고집하는 장인정신과 상대적으로 폐쇄적, 보수적인 구조를 보면서 놀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본이 겉으로 보기에는 엄청난 개방과 개혁을 주도하는 나라로 보이지만, 그들 국민들의 실상을 본다면 편견과 오해였다는 사실을 알게됩니다. 특히 우리는 빠르게, 많이, 다양하게를 추구하고, 불같이 끓어 오르는 국민성이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일본은 엄청 차분하며 냉정합니다. 또한 겉과 속이 많이 달라서 그들을 진심으로 믿어서는 안된다는 말까지 있습니다.


물론 맞습니다. 대륙과 연결된 반도 국가인 한국과 섬으로 구성된 일본이 완전하게 같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모순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을 알고, 그들이 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역사가 되풀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우리가 배울 점은 확실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침착하고 엄청난 과정을 중시하는 문화가 때로는 실패를 줄이고, 창조와 모방, 성공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특히 어느 하나에 절대적으로 치우치지 않는 일본의 식문화는 조화의 미를 엿볼 수 있습니다. 자국의 그것과 세계화의 조화를 강조하는 트렌드로 바껴가고 있고, 이는 주목할 점입니다.


이는 일본인의 자부심, 전통을 지키고 계승하려는 노력을 알 수 있고, 지킬 것과 버릴 것에 대한 냉정함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그들이 엄청난 성장과 부를 이룰 수 있었던 원동력이였고, 우리가 배울 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한국민의 국민성을 폄하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본의 장점을 배워서 우리식으로 해석한다면 더욱 강한 나라와 국민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사라져가는 우리의 전통과 문화, 계승에 대한 딜레마를 해결하는 하나의 제시법으로 다가올 수 있고, 많은 점에서 닮아있고,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가 일본인 만큼 꾸준히 주목해야 합니다.


이 책은 일본에 대한 식문화적인 접근으로 인문학이 주는 교훈과 새로움을 동시에 선사하고 있는 점에서 읽을 만 합니다. 항상 마찰과 갈등이 먼저 떠오르며,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지만, 모든 것을 일반화하지 말고, 본질을 가려서 생각하는 태도에도 부합될 것입니다. 물론 역사와 경제 등 모든 것을 이원화해서 해야 한다는 것도 한계와 반대가 부딪히겠지만, 조금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판단과 선택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일본이라는 나라를 무작정 동경하며, 따라하는 것보다 우리의 그것과 함께 생각한다면 사고의 폭도 넓어질 것입니다.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