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톡 5 - 두 명의 왕비 조선왕조실톡 5
무적핑크 지음, 와이랩(YLAB) 기획, 이한 해설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역사에 대한 관심이 대단합니다. 유명한 강사와 저자, 작가님들의 활약이 두드러진 것도 있지만,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어지러운 시국이 한 몫 하는 것 같습니다. 작년부터 시작된 국정농단과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청문회와 재판, 특검의 수사 방향을 보면서, 대중들이 느끼는 배신감과 분노가 극에 달했습니다. 이럴수록 인문학과 역사에서 답을 찾으려는 방향성은 괜찮아 보입니다. 특히 우리와 가장 가까운 시대인 조선시대를 상세하게 배우면서, 오늘 날과 비교가 가능하며 역사적인 사건이나 인물을 통해서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습니다.


특히 무적핑크님이 꾸준히 연재하고 있는 조선왕조실톡은 젊은 층과 역사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에게 입문하는 도서로 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글로 모든 것을 풀어낸 기존의 역사책과는 다른 느낌을 주고, 그림과 카톡을 합쳐서 스토리를 전개하기 때문에 잘 읽히며, 보다 흥미롭게 배울 수 있습니다. 벌써 5권 째 이어지고 있는 조선왕조실톡은 조선 후기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수능에서도 그렇고, 한국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예송논쟁을 다루고 있어서, 지금의 정치인들과 비교할 수 있어서 이해도 쉽게 될 것입니다.


선조 때부터 본격화된 붕당의 정치가 계속해서 이어졌고, 동인, 서인, 남인, 북인의 과정을 거치면서 예송논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비교적 안정권에 접어든 시기지만, 측근 정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기이기도 합니다. 항상 역사는 많은 교훈을 주지만, 외척과 측근이 정치에 개입하는 순간, 그 나라는 망국의 길로 걸어가게 됩니다. 물론 이후의 영조와 정조의 전성기가 찾아오지만, 여기서 다루는 내용은 어지러운 정국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선처럼 유교와 성리학을 숭상하는 보수적, 폐쇄적인 나라에서 여성의 정치개입과 발언권이 높아지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모든 계층의 여성이 아닌, 왕족을 중심으로 치열한 권력쟁탈과 반대에 응징하는 복수와 응징이 다수를 이루고 있지만, 이 시기를 기점으로 여성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지며, 근대화로 가는 하나의 디딤돌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지금의 시대의식이나 사회적인 분위기와 직접적인 비교는 위험합니다. 하지만 당시의 시대를 고려할 때, 여성의 정치개입과 국정농단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더욱 여성을 옥죄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이후 등장하는 세도정치에도 큰 영향을 줬고, 조선을 망하게 하지만, 우리 역사에서 기록이나 증거가 정확한 시기인 만큼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인물에 대한 평가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상이하겠지만, 그들이 원했던, 이루고자 했던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었고, 결국에는 자신의 이익이나 당익, 집단의 이익을 위해서 노력했던 점이 한계로 평가됩니다. 하지만 조선왕조라는 500년의 시간을 나열해 볼 때, 상대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이나 아는 점이 적은 시대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조선왕조실톡 5는 많은 부분에서 우리 역사에 대한 새로움, 몰랐던 부분에 대한 배움, 사건과 인물에 대한 재평가, 오늘 날과 비교가 쉽게 되는 부분 등 많은 점을 배울 수 있습니다. 무적핑크님의 5번 째, 조선왕조실톡.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