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행동으로 변하는 8가지 방법 - 온은주의 비주얼씽킹 : 입문편
온은주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을 행동으로 표현한다?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현대인들은 바쁜 사회생활과 가정생활로 인해서 시간적인 제약, 비용적인 측면 등 자기계발이나 취미생활을 영위하면서 살아가기에는 빠듯한 느낌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자신을 지키고 미래를 능동적인 주체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소홀하면 안되는 분야가 바로 이런 분야가 아닌가 싶습니다. 누구나 변하면서 성장하기를 바라며,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열정, 도전하고 싶은 분야나 꼭 해야 한다는 사명감이 생기는 일이 있을 것입니다.


차일 피일 미루면서 계획만 세우다가는 시간만 허비하고 후회만 남을 뿐입니다. 지금이라도 자신에 대한 돌아봄, 성찰, 자기계발을 위해서 변화를 해야 합니다. 물론 바쁜 생활에서 쉬운 것은 아니지만, 너무 어려운 것부터 욕심내기 보다는 쉬운 것으로 관심을 유도하며 꾸준히,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실행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것이 그런 것들입니다. 또한 마음의 치유, 힐링의 의미도 다분합니다. 그림과 이미지는 생각보다 많은 변화를 주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펜을 들고 자신이 생각나는 것, 하고 싶은 것에 대해서 무작정 그려 보는 것입니다. 글이 될 수도 있고, 그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선택은 자유며, 오직 나를 위해서 그리다 보면, 또 다른 나를 발견하거나, 지금 고민거리 등을 의외로 쉽게 풀어낼 수 있습니다. 이미지와 그림, 글이 주는 의미는 치명적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꾸준히 사랑받고 인기있는 것에는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각을 표현한다는 자체가 하나의 예술이 될 수도 있고, 정리나 계획, 공부, 마음, 상상 등 다양한 키워드로 연결되기 때문에 가치가 있습니다.


기억력의 측면에서도 효과는 탁월합니다. 우리는 무작정 글을 보거나 외우려고 하면, 한계에 직면합니다. 억지적인 측면이 강하면 누구나 거부반응이 생기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취미적으로 일상에서 다가간다면 기억에도 오래남고, 어떤 일을 할 때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필요로 한 시점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생각에서 멈췄다면, 실행이라는 결과로 자신을 새롭게 볼 수 있고, 왜 이미지 트레이닝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의미있는지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화려하거나 보여지는 것이 아닌, 자신이 생각한 것, 하고 싶은 것에 대한 표현도 괜찮습니다. 종이와 펜만 있다면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활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감정의 표현이나 생각을 드러내면서 사람들과의 교류나 소통, 대화에 있어서도 유용할 것입니다. 이 책은 보는 의미 보다는 실행한다는 취지에 더 부합하며,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전달력에 있어서도 드로잉은 아주 좋습니다. 대중을 집중시키며, 글이나 말로 표현하기 애매한 부분이나 집중력을 요하는 부분에서 드로잉은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누구나 생각하지만, 실행하지 않는 것이 대다수 사람들의 현실입니다. 올 해는 이런 점에서 벗어나고, 보다 계획적, 실행력있는 행동으로 자신의 또 다른 장점이나 몰랐던 부분에 대해서 깨닫고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가보시기 바랍니다. 생각이 행동으로 변하는 방법, 책의 의도와 의미가 단순하며 공감할 수 있는 분야이기에 많은 분들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독서라는 개념이 아닌 나를 위한 취미로 받아 들인다면, 분명 배울 수 있는 점이 많은 것입니다. 직접 체험하며, 자기계발에 도움도 받고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