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이슈 & 상식 2017년 1월호 - 통권 제119호, 무료 동영상 제공 취업.면접 필수 도서 / 주요 언론사 선정 이슈 30선 수록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7년 정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신년호부터 많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작년 하반기를 강타한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를 비롯해서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정세가 매우 위태롭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경제, 산업 분야에서도 장기 침체로 인한 불황이 이어지고 있어서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위기와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이번 1월 호는 특별하게 다가옵니다. 지난 송년호에 이어서 온 나라를 들썩이게 한 국정농단에 대해서 아주 심도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사건 주동자들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고, 청문회는 주요 인물들의 불참으로 맹탕 청문회로 변질되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사건이 매듭되어 국정 정상화와 국민을 위한 정책이 시작되어야 하지만, 여전히 안개 속 정국을 걷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요즘은 정치 뉴스가 모든 기사를 장식하고 있고, 예능 프로그램 보다도 흥미진진하다는 아이러니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16년 병신년에 이어서 새해에도 여전히 위기와 불안감으로 엄습해 있는 정국을 보면, 아쉬운 마음이 더 크게 다가옵니다.


특히 올 해는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기 대선이 사실상 임박해 있고, 정치권이 발빠르게 움직일 것으로 보이며, 이와 관련된 산업에도 많은 변화를 줄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들은 여전히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며, 주말마다 촛불집회를 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보수와 진보라는 이념의 잣대로 나뉘어져, 또 다른 대립과 갈등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념을 초월한 올바른 처사와 공정한 법의 준수가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한 사드배치와 관련한 중국의 사드배치 보복 조치로 한중간의 무역이나 경제 등 그동안 쌓아왔던 다양한 분야의 퇴보가 예측되고 있습니다. 강한 나라, 대륙굴기를 내세우는 시진핑의 중국, 국내 정세로 불안정한 우리의 시국을 비춰볼 때, 외교나 안보적인 문제가 큰 이슈로 주목받을 것이며, 일본도 위안부 합의를 이행하라는 압박으로 자국 외교관을 소환하며, 강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북한 김정은은 사실상 핵을 무기로 새로운 외교적 카드를 내밀 것으로 보여서 국민들이 느끼는 불안함은 여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의 영원한 동맹이자 우방으로 통하는 미국의 변화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트럼프 당선인의 행보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자국의 국익을 위한 새로운 미국을 만들겠다고 천명한 이상, 우리에게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하나의 중국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며 대만과의 관계를 강화하며 중국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고 있고, 자국 기업들의 해외에서 국내로의 복귀를 추진하고 있고, 그동안 세계 경찰의 노릇을 하던 미국에서 철저하게 폐쇄적인 구조로 돌아설 것으로 보여서 많은 국가들을 긴장시키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국정교과서 내홍과 길어지는 청년실업, 수당문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간극 등 우리 사회가 직면한 현안이 한 두개가 아닙니다. 새 해를 시작하면서 긍정적인 소식만 가득하길 바랐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은 모습입니다. 현재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불확실성으로 어수선한 정국이 이어지고 있지만, 지혜롭게 해쳐나가는 모습을 보였으면 합니다. 올 해는 중요한 사건들과 일들이 많을 것으로 보이기에 보다 현명한 선택과 판단이 요구되는 해가 될 것입니다. 항상 중요 사안에 대해서 언급을 하며, 도움을 주는 최신 이슈&상식과 함께 자기계발에 향상과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