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 못 하는 사람 ㅣ 뭐가 다를까 4
시마즈 요시노리 지음, 정지영 옮김, 이혜숙 감수 / 스타리치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는 목표에 대한 설정을 끊임없이 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개인마다 기준과 목표의 크기, 방향은 다르지만, 적어도 설정한 목표가 주는 행복과 기쁨, 만족감은 대부분이 해피엔딩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목표를 설정하고 도달하기 위한 노력으로는 어떤 가치들이 필요한가에 대한 생각이 필요합니다. 항상 연말과 연초가 되면 사람들은 새로운 목표의 설정과 도달을 위한 계획을 세웁니다. 하지만 1년이라는 기간을 설정하고 봐도 끝까지 완주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그만큼 누구나 알지만, 갖은 변수와 계획차질, 포기 등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고, 자기의 기준으로 핑계나 합리화를 하면서 그저 살아가기 바쁩니다.
이런 악순환에서 벗어나고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자신을 먼저 점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나의 하루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일주일은, 한 달은, 분기별 계획은, 등등 섬세한 자기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쉬운 것부터 순차적으로 해나가는 인식의 전환도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과욕을 부리면 쉽게 지치거나 포기하게 되고, 다시는 쳐다보기도 싫은 상태에 이릅니다. 이런 것을 막고 꾸준함과 열정으로 관리를 하고 싶다면 우선 자기를 제대로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시간관리와 대인관계, 목표설정과 사고방식, 문제해결, 위기에 직면했을 때 대처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형성하고 있습니다. 무엇 하나 버릴 수 없는 중요한 부분들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구현하기에는 애로사항이 있고, 시간적인 한계나 개인의 능력차 등도 철저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저자는 대중들에게 목표라는 단어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현실적인 부분이나 무조건 이렇게 해야 한다 등의 극단적인 주장이나 설명은 자제하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차를 인정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상황과 장소 등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고 있고 우리는 앞날에 대한 확언이나 확정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개인마다 능력차이, 생각의 차이,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이 판이하게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일률적으로 이것이 옳고 저것이 틀렸다라고 단정짓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하지만 책에서 제시하는 각각의 카테고리를 눈여겨 본다면, 인용하거나 배울 수 있는 부분은 많습니다. 시간관리가 힘든 이에게 시간관리에 대한 방법을, 대인관계로 스트레스 받는 이에게 적절한 조언을, 자기가 누구이며 어떤 사고로 살아가는지 답답한 사람들에게 또한 정답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어느 것 하나라도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면 다음의 것이 도전적으로 혹은 쉽게 느껴질 것이며 자기계발이나 관리에 있어서 새로운 깨달음과 긍정의 사고방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목표달성에도 중요한 요소이며, 성공과 실패, 달성과 미달성의 차이를 가르는 중요한 변수가 될 것입니다. 무작정 장황한 계획이나 실현 불가능한 설정은 사람을 지치게 합니다. 이는 많이 알고 모르고의 차이도 아닌, 성별이나 나이, 신분의 차이도 아닙니다. 인간이기에 누구나 느끼는 공감대로 봐야 할 것입니다.
다만 무조건 긍정적인 대책없는 자기믿음이나 합리화는 경계해야 하며, 독고다이식의 생각과 행동은 금물입니다. 사회는 구성원들이 유기체적으로 맞물리며 돌아가는 공간입니다. 자신의 능력이 뛰어나다고 무조건 잘되는 것도 아니며, 적절한 협력과 대화, 소통을 통해서 실패와 실수를 줄이는 과정입니다. 목표달성도 이와 비슷합니다. 달성을 위한 자기만의 독함과 자기를 위한 이기적인 관리로 성공할 수 있겠지만, 반대로 잃는 것도 생기게 됩니다. 모든 것을 아우르며 관리해야 하는 시대적인 흐름이나 상황을 고려할 때, 이는 극단성을 띄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의도가 진리는 아니지만, 배울 점이 많습니다. 특히 바쁜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부분과 약한 부분, 간과하거나 생각치 못한 점들까지 제대로 짚으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알지만 접근하기 힘든 부분과 실행하기 힘든 부분에 대한 설명은 자기반성과 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고, 특히 지금 시기에도 적절한 점이 많아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으로 구분이 있다면, 이왕이면 달성해서 많은 것을 얻는 사람이 되길 바랄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 먼저 생각하며, 자가진단을 통한 발전을 이뤄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