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어도 괜찮아 - 욕심 없는 부부의 개념 있는 심플 라이프
김은덕.백종민 지음 / 박하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모든 것이 넘쳐나는 세상입니다. 성장과 번영을 통해서 우리는 많은 것을 이뤘고, 우리만의 착각이 아닌 세계인이 인정하는 강한 대한민국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제대로 실현했고, 이를 통해서 국가와 사회, 기업, 개인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많은 것을 누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진국으로 가는 길은 멀고도 험합니다. 앞만 보며 달려왔지만, 우리가 생각치 못한 새로운 문제점들이 터지고 있고, 새로운 유형의 사람들과 사건들이 터지고 있습니다. 무작정 어른들의 말만 들으면서 살았던 젊은세대나, 이런 젊은 세대들을 바라보는 기성세대의 갈등 등이 그렇습니다.


이 책은 요즘 유행하고 각광받고 있는 미니멀 라이프에 대한 부분을 새롭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삶의 모습과 물질적인 개념, 결혼에 대한 생각과 인생에 대한 철학적인 부분까지 생각하게 합니다. 물론 이제 시작 단계에 있으며, 아직도 갈 길이 멀고 많은 부분에서 이해와 통합적인 모습이 보여야겠지만, 이미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에게 미니멀 라이프는 더이상 낯설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살림에 대한 인식도 달라졌고, 무조건 가지고 수집하는 모습에서 공유하고 즐기는 수단, 이용하는 수단으로 바뀌고 있는 것입니다.


이로 인한 세대차이와 갈등이 생겨나고 있지만, 하나의 트렌드가 자리잡는 과정으로 보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살아가기 어려운 팍팍한 현실과 경제성장의 정점을 찍은 상황에서 미래에 대한 커져가는 불확실성과 장담할 수 없는 인생의 이치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면 이런 흐름도 하나의 과정으로 보입니다. 집에 대한 개념이 약해지고, 그저 살아가는 공간이며 내가 살 공간에 대한 물질적인 투자와 집착보다는 내려놓음과 살아가는 자연스러움이라는 모습이 짙게 보입니다. 누구의 잘못도 아니며 많은 사람들이 이미 함께하고 있다는 것은 사회적으로도 많은 의미를 던져주고 있습니다.


책에서 말하는 소유와 무소유에 대한 비교는 아주 인상적이게 다가오며, 경쟁과 소유, 집착, 물질적 욕망 등 우리가 그렇게 맹목적으로 추구했던 가치들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합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돈은 절대적인 가치를 내려줍니다. 하지만 이런 사회적 모습, 사람들의 모습, 변질된 모습과 기존에 있었던 정서나 관습이 무조건 옳지 않았다는 깨달음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며, 가볍게 넘길 부분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너무 심오하거나 철학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판단의 몫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가치들과 더불어 사람에 대한 가치, 부모나 가족, 친구 및 지인, 사회생활을 하면서 만나는 수많은 사람들을 어떻게 대처하고 바라봐야 하는지까지 이 책에서는 자세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맞다고 볼 수는 없지만, 전반적으로 공감이 가는 내용이 다수였고, 사람들의 변화를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미니멀 라이프의 트렌드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이제 막 태동하는 새로운 기류라고 보는 것이 맞고, 성장의 정점과 경기의 침체가 가져다주는 새로운 모습, 또는 이제는 우리도 진정한 의미의 선진국이 되어 간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이런 변화는 어느 누구의 책임도 아니며,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한국사회의 단면이며 정답이 있다고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세대별 관점에 따라서 호불호는 명확하게 드러나겠지만, 그렇다고 그런 생각들이 다 맞는 것은 아닙니다. 허세와 겉치레, 남의 시선에서 벗어나고 자신의 삶에 대한 주도적인 생각과 실천, 소유에 대한 관점을 바꾸면서 인생 자체를 즐기는 멋진 삶이 될 수도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 단순한 삶의 변화나 하나를 버린다는 개념이 아니라 나에 대해서 솔직하게 진단하며, 나를 위한 삶을 산다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유한한 시간과 삶, 그속에서 서로가 목표로 하는 가치관과 목적은 다르겠지만, 나와 다름에 대한 차이를 인정하며 존중하는 문화, 성숙한 시민으로의 모습이 아닐까 싶습니다. 누군가에게는 거추장스럽게 보일 수도 있고, 말만 번지르하다는 느낌도 주겠지만, 이미 시작된 새로운 변화, 실용적으로 살아가려는 새로운 세대들의 등장은 많은 의미를 던지게 될 것입니다. 하나의 분야가 다른 모든 분야에서 다각적으로 펼쳐지는 현상이며, 현재 우리의 모습입니다. 이 책과 함께 미니멀 라이프에 대한 생각과 정리를 해본다면 삶에 대한 가치관이나 철학까지도 새롭게 음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