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 권하는 사회에서 부자되는 법 - 경제 멘토 KBS 박종훈 기자의 생존 재테크
박종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위기, 경기침체, 청년실업, 저금리시대, 노후불안 등 다양한 표현으로 지금 우리 사회를 말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경제용어와 의미들이 많고, 돈있는 사람은 모르겠지만, 평범한 서민들의 걱정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총체적 위기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강하게 공존하고 있는 지금, 우리가 경제를 어떻게 바라보며 대응해야 할까? 진지한 관심과 분석, 대응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경제학 분야에서 자신만의 색깔과 감각으로 현재와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보여주고 있는 박종훈 기자의 저서로 많은 독자들에게 경제의 묘미와 현실경제가 주는 방향점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경제라는 용어와 의미를 우리는 너무 멀게만 느끼고 있습니다. 현실경제와 생활경제에서 느끼는 것과는 다른 의미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고, 진짜 원인과 문제, 해결방안은 없을까? 하는 의문도 생깁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동안의 거시적인 부분보다는 우리가 실질적으로 알아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총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것. 바로 빚입니다. 빚을 통해서 어떻게 나의 긍정적인 미래와 제대로 된 삶을 설계할 수 있을까? 말도 안되는 부분으로 보이겠지만, 빚의 원리나 제대로 된 대응과 활용법을 안다면 많은 부분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빚을 통해서 누군가를 위해서 부양하거나 희생하는 사회, 우리 사회의 단면입니다. 부모 세대들이 그랬고, 앞으로도 이런 부분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입니다. 이왕 빚을 가계부채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면, 활용하는 노하우와 조금더 아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우리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무작정 은행에만 의존하는 행위, 전문가에 전적으로 위탁하는 행위, 아는 지인만을 믿고 목돈과 빚을 대책없이 관리하는 행위 등을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자신의 미래와 삶의 만족도에서도 자산과 부채, 빚 등 자본과 관련된 경제적인 도구들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누군가에게는 생계와도 직결되며, 돌이킬 수 없는 절망감을 주기도 하지만, 반대로 이를 인정하며 받아들이지만, 조금더 좋은 방안과 방법으로 생각한다면, 빚의 부담에서 자유로울 수 있고, 빚의 무게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습니다. 빚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려면 자신이 갖고 있는 자산이나 자본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소득과 자산 등 모든 것을 보면서 불필요한 지출이나 빠지는 돈에 대해서 막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은 제대로 이해하고 손해를 줄이려면 공부를 해야 합니다. 자신의 미래가 걸려있는 관리인데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너무 안일하게 관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제학자 만큼은 아닐지라도 경제를 관심있게 지켜보고 꾸준한 모니터링과 관리로 막아야 합니다. 그리고 소유욕이나 집착, 남들을 위한 허세, 과시욕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이는 지출과도 연결되며 삶을 대하는 태도와도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개개인의 만족도가 다르듯이 돈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와 남들 앞에서 과시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아주 기초적, 기본적인 것도 통제하지 못한다면 평생 빚의 굴레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쫓기게 됩니다. 모든 것을 기본적으로 생각하며 자신에 대해서 냉청한 진단과 새로운 실행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현실경제, 생활경제에서 배울 수 있는 부분은 경제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되며, 이는 학문적인 접근, 대중매체를 활용하는 법, 특정 강연이나 강의를 가면서 알 수 있는 부분과 전문가들을 만나면서 배우는 방법 등 자신이 원하는 방법에 맞게 우리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쉬운 것은 없으며 모든 것이 그렇듯이 단계가 있고 절차고 있습니다. 또한 일정한 시간과 노력으로 자신을 키울 수 있습니다. 빚에 대해서 비난적,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만, 이를 고치거나 활용하는 법에 대해서는 너무나도 무감각한 것 같습니다. 자신이 노력도 하지 않으면서 사회나 국가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것만큼 무지한 것도 없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경제가 주는 진정한 의미와 빚을 통제, 관리하는 방법, 빚에 대한 현재의 해석보다는 미래에 어떤 방법으로 상쇄할 수 있을지 등을 전체적으로 바라본다면 많은 부분에서 배움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빚의 굴레에서 벗어나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원하는 삶을 누리길 바라며, 경제 전문가인 박종훈 기자의 통찰력을 통해서 배워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경제 관련 서적이 있겠지만, 이 책은 보다 현실경제, 생활경제, 빚과 밀착된 부분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어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