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브스뉴스 - 뉴스는 이야기다
SBS 스브스뉴스팀 엮음 / 책읽는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뉴스의 시대입니다. 특히 정치권 이슈를 비롯한 다양한 주제와 사건들이 넘쳐나는 시점에서 뉴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언론의 특징인 중립성을 지켜야 하며, 대중들에게 정확한 정보, 빠른 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스브스 뉴스는 어느정도 역할을 하고 있다고 봅니다. 요즘과 같이 뉴스에 대한 편견이 무너지고, 다양한 채널이 존재하는 시점에서 서로가 경쟁적인 보도가 치열합니다. 이런 탓에 오보가 많이 나기도 하지만, 대중들은 오히려 선택의 권리를 누리면서 자신이 원하는 뉴스를 보게 됩니다.


스브스 뉴스의 경우 젊은 층에게 인지도가 높습니다. 다양한 인터넷이나 커뮤니티에서 존재감을 잘 보여주고 있고, 팩트를 위주로 한 기사를 전달하며, 항상 지난 사건에 대해서도 재조명 받도록 유도하는 역할도 잘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읽을 만한 가치가 있고, 우리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며 문제점은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게 합니다. 기사에서 보여지는 이미지와는 차이가 있겠지만, 뉴스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교양의 시대에 맞는 교양과 지식, 감동까지 전해주고 있고 앞으로도 이런 유형의 접근은 계속될 것입니다.


기존의 케케묵은 보도 방법에서 벗어나서, 조금더 세련된 뉴스, 정확한 뉴스, 실시간 뉴스를 활용하여 언론이 해야 하는 최고의 역할을 지향하는게 뉴스입니다. 하지만 요즘 지상파를 비롯한 종편의 여러 뉴스들을 보면, 옳고 그름의 판단을 애매하게 정의한다거나, 특정 당이나 집권 정부를 옹호하는 뉴스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제는 대중들도 의식수준이 높아졌고, 다양한 커뮤니티를 통해서 정보의 오류나 판단을 잘하기 때문에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그런 유형의 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보도는 자제해야 할 것입니다.


언론의 존재이유를 망각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대중들에게 다가간다면 대중들도 신뢰를 바탕으로 많은 부분에서 믿고 의지할 것입니다. 스브스 뉴스는 다른 방송국과 다르게 역사는 짧았지만, 젊은 층을 비롯한 급변하는 시대와 사회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뉴스를 현대식 개념으로 이해하고 보도하는 것이 가장 장점입니다. 이런 점은 대중들에게 친근함으로 다가가며, 신뢰까지 쌓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주요 내용도 대중들이 평소에 궁금했던 것을 위주로 풀어내고 있고, 많은 부분에서 지식과 정보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닥친 현안이나 문제점, 진지한 내용, 현재와 미래를 정확하게 따져야 하는 내용도 많지만, 색다른 각도에서 분석하고, 자신만의 생각을 눈치보지 않고 말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스브스 뉴스는 이런 점이 대중들에게 좋게 각인되어 이미지가 탄탄해졌고, 앞으로도 변함없이 제 역할을 충실히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요즘 최순실 게이트로 온 나라가 시끄럽습니다. 하지만 우리 사회의 병폐가 드러난 것입니다. 이번 계기를 바탕으로 새롭게 청소하고 나아가는 시발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최순실 게이트의 경우에도 언론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권력과 돈에 매수되지 않고, 지금처럼만 움직이고 보도한다면 많은 국민들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뉴스가 될 것이며, 이를 정의롭게 생각하여 함께 동참하려는 사람들의 움직임도 많아질 것입니다. 항상 부정부패와 비리를 척결하고 정의가 서고 작동하는 사회를 위해서도 언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스브스 뉴스도 이런 점에서 지금과 같이 노력한다면, 지금보다 더 큰 인지도와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누구나 읽기 쉬운 구성과 내용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뉴스가 어렵다는 편견이나 지루하다는 인식을 깨트렸고, 많은 부분에서 독자들에게 다양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스브스 뉴스와 함께 성장하는 자신을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