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땅 투자 - 돈이 보인다
동은주.정원표 지음 / 지상사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부동산의 시대, 경기아 어렵다 어렵다 하더라도, 부동산 시장에 대한 관심은 식을 줄 모릅니다. 오히려 경기가 어려워서, 부동산에 관심이 집중될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은 부동산 시장에 전반적인 해석도 있지만, 가장 핫한 곳에 대한 투자 정보와 향후 귀추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약간 아쉬운 점이 있다면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에 대한 정보가 많다는 점입니다. 물론 우리나라 인구나 사람들의 선호도를 고려한다면 맞는 얘기지만, 지방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조금 부족하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책의 전반적인 내용과 앞으로 주목할 땅에 대한 설명은 아주 인상적입니다.


부동산 시장은 유동성이 가장 심한 곳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좁은 땅에서 부동산의 가치는 계속해서 상승할 것입니다. 자산이나 부에 대한 갈망이 부동산이나 건물에 대한 소유로 이어지고 있고, 이는 단순한 과시욕이 아닌 개인의 삶을 평가받거나 유지하는 힘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정책에 따라서 영향력을 많이 받고, 이런 정부의 정책이 일관성이 있냐는 의문도 생깁니다. 5년 마다 정권이 바뀌며, 어떤 경우에는 개발 지역으로 뽑혔다가도, 취소되는 경우도 있고, 꾸준하게 개발되는 지역이 묶이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땅 투자는 어렵고, 앞을 내다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땅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유효하며, 사람들은 남들이 모르는 곳, 남들보다 빠른 정보로 자신이 투자하여 이윤을 보려고 하며, 이를 위해서 전문가들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과 인근에 대한 과포화 상태와 부동산 비용의 거품이 심해져서, 수도권을 비롯한 충청도, 다른 경기도 지역으로 관심이 돌려지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개발의 붐이 일어날 지역을 미리 알고 대응하는 것도 개인을 위해서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많은 지역이 언급되었지만, 특히 저는 경기도 평택에 대한 언급이 인상깊었습니다. 평택은 지금도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는 곳이며, 사람들의 관심과 직접적인 자본이 몰리는 지역입니다.


중국과의 물류와 무역의 중심지로 이미 많은 부분에서 기업들의 이전도 진행되었거나,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더 가열되어 거품이 생기기 전에 합리적인 방법과 올바른 투자로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땅 투자의 경우, 눈치 싸움이 묘하게 진행됩니다. 그래서 가격의 거품이 생기며,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책에서 언급되는 지역들은 정부의 정책과도 방향을 함께 하고 있고, 앞으로도 분명하게 발전이 예상되는 지역입니다. 그래서 그냥 간과하고 넘기기에는 미련이 남는 곳도 많습니다. 또한 누구나 알지만, 선뜻 나서기 어려운 지역이 바로 역세권입니다. 역세권의 가치는 매우 높습니다.


유동 인구도 많고, 상업지구냐, 주택지구냐의 문제가 아닌 자체로도 각광받는 지역입니다. 교통이 편리하다는 것은 그 지역이 오래도록 가치가 인정받는 곳이 될 것이며, 기타 부수적인 부분까지 동반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학군이 그렇고 공공기관의 입주나 문화 공간의 조성 등이 그렇습니다. 특히 이런 부분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무조건 위탁하거나 의존하는 것 보다는 자신이 직접 찾아보고,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도 계획이나, 도로 건설계획, 지차제의 동향, 정부 계획 등 다양성을 고려하여 종합적 판단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건물의 유형에 따른 투자 방법도 알아야 합니다. 아파트나 주상복합, 오피스텔, 원룸 등 다양한 주거 유형에서 오는 투자 방법과 구매 후, 어떤 형식으로 달라질지, 종합적 고려가 필요하며, 건전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땅 투자를 해서 이윤을 추구하는 방법까지, 많은 부분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부동산 시장은 법의 제재나 적용을 많이 받고, 자본의 규모도 크기 때문에 위험성도 높습니다. 항상 따지면서 알아보는 자세가 필요하며, 모니터링을 잘해야 합니다. 실무적인 이론도 중요하지만, 실무 경험과 정보력의 싸움으로 바라보는 것이 더 현명합니다. 


전문가에 무조건 의지하는 자세보다는 직접하는 것을 추천하며, 관심이 있고 조금만 의지적으로 노력한다면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나 방법론까지 알게 될 것입니다. 또한 자본이 무조건 많아야 된다는 편견에 매몰되지 말고, 소수의 자본으로도 투자 가능한 것이 많고, 다른 자본을 등에 엎고도 가능한 것이 많으니 여러 경로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은 주요 정보와 현재까지 진행된 사업, 진행 중인 사업, 앞으로 진행될 사업까지, 다양한 정보를 말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까운 미래의 변화를 정부의 정책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있어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동산에 대한 적절한 투자와 정보의 올바른 판단과 선택은 개인에게 큰 도움과 삶의 활력소로 돌아올 것입니다. 하지만 섵부른 투자나 정보의 오류를 짚어내지 못한다면, 많은 부분에서 실패와 위험을 줄 것입니다. 신중하되, 너무 조심스러운 방법보다는 철저한 준비와 과감함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쉬운 듯 어려운 시장이 부동산 시장입니다. 누구나 접근하지만 아무나 성공과 이윤 창출을 하지는 못하는 시장입니다. 부동산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읽으면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