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 KOTRA 전 세계 주재원이 취재한 비즈니스 금맥
KOTRA 지음 / 알키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2016년도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항상 이 맘 때 쯤이면 유행하는 책이 있습니다. 바로 다가올 한 해를 미리 예상하고 접해보는 트렌드 도서입니다. 항상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예상하는 책은 많았지만, 세계에 대한 트렌드 분석이나 평가를 하는 책은 많지 않았습니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아주 유용하며,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정도로 다양성과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국경이라는 벽이 무의미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지만, 여전히 한국식 사고나 문화에 막혀서 빛을 보지 못하는 집단이나 개인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 책은 읽으면서 새로운 관점이나 시야를 좀더 트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본주의와 개방, 개혁, 세계화의 속도는 아주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구상에서 몇몇의 독재국가나 폐쇄적인 집단을 제외하고는 이런 흐름에 동참하고 있고, 국가나 기업의 입장만이 아닌 개인이나 단체, 집단에서도 이런 물결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가오는 2017년 어떤 점이 부각될 것이며, 세계적인 트렌드가 될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것입니다. 바로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한 혜택과 인간에 대한 연구, 오직 인간을 위한 기술과 삶에 대한 가치관 변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자칫 개인주의의 부각이나 자신 밖에 모른다는 이미지를 줄 수도 있겠지만, 현실이 그렇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의 속도 만큼이나 사람들의 인식이나 생각의 전환이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닙니다. 기존의 세대와는 다른 젊은 세대들의 인식은 오직 한국적인 가치관보다는 세계화의 흐름과 선진국들의 변화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여가를 보내는 방법도 그렇고 인터넷을 통한 물건의 구매나 판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빠르게 진행중입니다. 바쁜 일상과 일에 치여사는 삶일수록 이런 것에 대한 열광과 선호도는 커져갈 것입니다. 


게다가 세계적인 추세도 이와 같이 하고 있습니다. 국가나 기업에 대한 이미지도 중요하겠지만, 이제는 무한 경쟁 시대에 맞춰서, 가성비가 좋은 상품의 대박 열풍과 생활에 유익한 상품과 제품 등이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자신에게 즉시 필요한 것을 조달받을 수 있는 것에 대한 선호가 커지고 있고, 모바일을 통한 거래나 인터넷을 통한 실시간 상황 점검 등 현대화의 속도 만큼이나 사람들의 선호도도 커질 것이며, 부가적인 과정이나 거래 절차를 거치는 과정이 더욱 사라질 것이며, 우리나라 기업들도 이런 흐름에 편승하여 새로운 것과 간편한 것에 더욱 개발과 출시를 집중하고 있습니다.


별거 아니라고 느꼈던 부분이 대박칠 가능성도 더욱 커질 것입니다. 사람들이 간과했던 부분을 포착하여 신제품으로 출시하는 경우, 편하고 도움만 된다면 매출 대박을 이룰 수 있습니다. 국적과 브랜드 이미지보다는 오직 편리성과 신속성, 다양성 등이 주류를 이룰 것이며, 기존의 산업군에서 한계점에 다다른 상품은 사라질 것이며, 새로운 것에 흡수될 것입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모습은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대기업부터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변화를 직감하고 대비하는 모습에 분주하며, 고객이나 소비자 입장에서도 이제는 조금더 나은 퀄리티에 주목하게 됩니다. 


비용의 문제도 매우 중요합니다. 스마트폰이 단적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삼성이나 애플로 대변되던 스마트폰 시장도 이제는 변화에 직면했습니다. 더이상 애국심으로 제품을 구매하던 시기는 지났고, 사람들의 인식과 생각의 깊이도 성장했습니다. 더욱 무한 경쟁 시장이 될 것이며, 기업들이나 공급자 입장에서는 더욱 신중하게, 시장에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곳곳에서 자본주의의 폐해다, 성장의 한계다라고 비관적인 시각도 존재하지만, 저는 반대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더욱 발전하고 진화한 시대가 다가올 것이며, 국제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우리의 변화 속도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봅니다.

 

따로 주목해 보고 싶은 분야는 친환경에 대처하는 사람들의 자세입니다. 이제는 성장 지향적인 산업이나 개발주도의 기업, 개인보다는 환경을 고려하는 움직임이 활성화될 것입니다. 자동차의 경우가 그렇고, 모든 제품에서 친환경에 부합되는 상품의 선호도가 깊어질 것입니다. 이런 분야에 성공적인 정착과 판매를 하고, 사후 서비스적인 부분에서도 만족도가 좋다면, 믿음으로 성공, 성장하는 새로운 기업이 나타날 것입니다. 고객들의 변화 속도도 빠르겠지만, 한 번 마음에 들면 한 곳에 정착하여 단골이 되는 기존의 풍조도 계속해서 유지될 것입니다. 다만 조금더 꼼꼼하게, 섬세하게 따질 것이며, 요구하는 부분이 더 다양해질 것입니다.


기존의 소유나 권한, 직접적인 지배보다는 공유와 렌트의 개념이 더 강해질 것이며, 이는 상품이나 제품이 아닌 개인 자동차나 자가 주택 등 다양한 것으로 전이될 것입니다. 사람들의 인식이 이제는 물질적인 것에 대한 집착보다는 받아들이며, 이해하는 태도로 변하고 있고, 젊은층일수록 이런 경향이 강합니다.

갑자기 급변하지는 않겠지만, 모든 부분에서 변화를 직감하고 있고, 또 일부는 이런 변화에 편승 또는 주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6년과 비슷한듯, 더 다양해질 2017년 세계의 트렌드를 알아보며 준비하는 자세도 괜찮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책에서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 새로운 정보와 생각의 전환을 제공해 줄 것이며, 많은 부분에서 생각하게 하는 책입니다.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