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저스티스 - 불의의 시대에 필요한 정의의 계보학
김만권 지음 / 여문책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는 엄청난 성장을 계속해서 하고 있습니다. 특히 근대화의 시작인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우리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였고, 엄청난 성장을 했습니다. 인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평가, 역사적 의의 등 많은 변혁과 격동의 시대를 경험하였고, 이념의 대립이나 사상이나 주장, 국익 등 다양한 관점에서 발전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의 이면에는 암울한 것들이 생겨났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거나 보고도 모른 척하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타인에 대한 배려나 관용은 사라진 그런 사회를 의미합니다.


모든 나라들이 저마다의 법과 질서, 규율을 정하고 정의라는 이름으로 사람들을 통제합니다. 자본주의 발전한 나라부터 독재적인 성향의 나라까지, 모두 그렇습니다. 하지만 정의의 반대 개념인 불의는 여전히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고, 고치거나 수정할 수 있지만 외면하는 사람들의 인식이 더 팽배해져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상대적 박탈감이나 계층 간의 갈등을 초래하여 많은 사회문제로 터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부분에 대한 새로운 해석도 좋지만 외면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이는 관심에서 비롯되며, 모든 사람들의 노력이 동반되어야만 정의가 살고, 불의가 사라지는 사회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외적성장을 이룬 국가들의 경우, 내적성장과 사람에 대한 소중함, 존중하는 문화와 태도를 키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권에 대한 존중이 가장 흔하면서도, 중요한 점으로 대표될 수 있습니다. 크게 봐도, 지구상의 많은 곳에서 여전히 인권을 유린하고 사람을 물건으로 상속하거나 증여, 매매하는 형태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우리가 인권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불의가 사라지도록 계속해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모두가 평등하다는 사상적인 기반이나 믿음, 가장 기본적인 기본권에 대한 존중이 이뤄져야 하며, 고발적인 문화나 자발적인 문화도 계속해서 만들어져야 합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역량이나 힘은 한계가 명확하므로, 집단이나 단체의 힘이 가장 합리적이며 빠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는 늘 양극화처럼 나뉘게 됩니다. 관심이 있는 사람은 끊임없이 나서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외면하기 쉽상입니다. 물론 이익을 위한 옹호나 주장은 또다른 사회적 문제점들을 양산하겠지만, 정의에 입각한 접근과 합리적이며 모두가 공감하는 형태는 계속해서 이어져야 합니다.


인간은 원래 이기적인 면도 있고, 차별화를 즐기는 존재입니다. 남들과 같을 수 없는 것이 속성이지만 본편적인 기본권에서는 예외가 있어야 합니다. 동등한 시작점과 기회, 존중받고, 능력에 입각한 대우나 사회적인 문화가 중요합니다. 특권 의식이나 계층적인 분화는 그 뒤의 일입니다. 이 책은 사람들에 대한 연구와 관찰, 정의와 불의라는 관점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으며, 여기에 정치까지 더해져서 얼마나 많은 문제점들이 있는지, 복잡하게 얽혀있는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관심이 필요한 이유와 타당성, 이런 것들을 계속해서 옹호하며, 만드는 것이 우리 자신들이 아닌가 하는 반성적 성찰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치가 왜 불신의 연속이며, 사람들이 싫어하는 직업군에 왜 정치인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지, 사람에 대한 본질과 시작, 차별에 대한 생각, 사람들의 분열을 조장하고, 이익을 추구하는 유형의 인간은 어떤 사람들은지, 많은 부분에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항상 안다고 머리로는 자각하지만, 실천이 안되는 부분과 사회적인 구조나 문화, 본질을 흐리는 행위가 얼마나 위험한지, 많은 것을 되새기게 하며, 관심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정의와 불의, 선과 악의 개념이 명확할 수도, 아닐 수도 있겠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개인보다는 집단적인 관심, 세상을 밝게 하려는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이 책을 통해서 사회적 문제와 대두되는 요건들, 앞으로의 전망까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솔불곰 2016-10-15 17: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간은 항랑 진화하는동물인거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