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신 이슈 & 상식 2016년 9월호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6년 8월
평점 :
매 월 새롭게 만나는 최신 이슈&상식 9월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지난 1달 간 있었던 국내외 사건, 사고들을 발빠르게 전해주는 책입니다. 모든 계층이 볼 수 있는 구성과 시사 상식, 취업 정보, 국내 정치와 국제관계, 북한 도발과 사드 배치 문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등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한 책입니다.
항상 최신 정보만을 담고 있어서 상식이 부족한 분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나 궁금해 하는 독자들에게 많은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도 많은 뉴스와 사건들이 있었습니다. 갈수록 심해지는 취업난 속에서 정부가 11조를 투자하여 일자리 7만 개를 만들겠다고 공언한 부분이 눈길을 끕니다. 양질의 일자리라면 좋겠지만 아무래도 정규직의 구성보다는 예산이나 자금의 부족, 기업들의 소극성으로 기간제나 파견직, 비정규직 형태의 일자리가 늘어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앞섭니다. 모든 것이 정점을 찍었고, 저성장의 기조에 있는 우리 경제가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지만 현실적인 여건이나 문제들로 인해서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도 정부 차원에서 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이며 기업들도 변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모든 것이 해결 될 수 없지만 조금씩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서 우리 청년들이 희망과 꿈을 걸고 미래에 대해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김영란 법의 시행이 확정됨으로써 여,야를 비롯한 각 계 각층에서 여론이 뜨겁습니다. 옳은 결정이라는 주장도 많지만 너무 갑자기 빡빡해지면 더 큰 혼란만 초래한다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공직자들의 부정부패를 뿌리 뽑고 우리 사회가 조금 더 투명성있고 공정하며 건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에서 큰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하지만 국회의원이나 고위직 관료들은 여기에 해당이 되지 않고 힘없는 사람들만 피해를 입는 것은 아닌지 하는 걱정도 드는게 사실입니다. 하나의 법이 발효된 만큼 보완점을 채워 가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 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 외에 문화, 사회, 교육, 스포츠 등 다양한 소식들도 많지만 아무래도 사드와 관련된 소식이 비중있게 다가왔습니다.
사드 배치와 관련해서 우리와 중국이 심한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중국은 강경한 입장을 계속해서 고수하고 있고, 그 보복으로 문화 분야에서 차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류의 확산을 막고 한류과 관련된 기업이나 엔터테이먼트, 연예인들에 대한 제재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유엔 안보리가 주장하는 대북조치에는 동의하지만 적극적인 모습보다는 북한을 어느 정도 살려두는 모습이 계속해서 감지되고 있습니다. 자국의 국익에 대해서는 지나칠 만큼 완강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중국. 여전히 문제 해결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이를 두고 국내에서도 한 바탕 크게 홍역을 치뤘습니다. 여, 야의 온도차가 크게 갈리고 있고 더민주 초선 의원 6명이 중국으로 사드 배치와 관련해서 해명을 한다면서 방중 일정을 잡고 갔다 왔습니다. 이를 두고 병신 6적이라는 비판과 외교를 감정이 아닌 냉정하고 실용적으로 풀려는 올바른 모습이라는 견해로 나뉘어, 아직도 접점을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드 배치가 확정된 모습으로 가고 있지만 이로 인해 우리와 중국의 관계가 악화될 것으로 보여서, 앞으로의 전망이 많이 어두운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를 주변으로 중국, 일본, 러시아, 미국, 그리고 북한에 이르기까지 여전히 동북아의 정세는 위태롭고 앞날에 대한 예측도 많이 어렵습니다. 국가 간에는 국익이 최우선이며 그 외의 모든 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도 감정적인 대응보다는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제대로 흐름을 읽고 대처하는 외교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국민을 위한 포퓰리즘적인 행보보다는 실용과 실리, 국익까지 감안한 통찰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며 시급해 보입니다.
항상 경제, 정치, 안보가 우리가 당면한 가장 큰 과제라고 제 각기 주장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뜻대로만 풀린다면 더 없이 좋겠지만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방법이나 방안이 보이지 않습니다. 국내는 국내대로 분열하고 있고, 국제적으로도 확고한 지지나 동의를 이끌어 내는 것도 아니라서 막막한 심정도 생깁니다. 어느 것이 중요하다고 우열을 가리기 보다는 민생을 고려한 경제 정책과 정치력, 여, 야를 막론한 안보 앞에서는 하나로 뭉치는 단결된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매 월, 뜨거운 이슈와 소식들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최신 이슈&상식, 항상 고마운 마음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양한 소식들을 한 권으로 만날 수 있어서 유용한 서적입니다. 우선 순위에 따른 기사 배치와 칼럼, 다양한 생각과 아이디어가 만나서 소통하는 모습도 긍정적입니다. 지난 달 최고의 소식과 중요성 높은 뉴스들을 접하면서 세상의 흐름이나 옳고 그름의 판단력까지 키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상식에 대한 갈증과 다양한 정보, 지식을 얻고자 한다면 최신 이슈&상식 9월 호와 함께 한다면 많은 것을 얻고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