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나라의 조건 - OECD 선정 '가장 행복한 13개국'에게 배운다
마이케 반 덴 붐 지음, 장혜경 옮김 / 푸른숲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행복한 나라의 조건. 누구나 인생에 있어서 행복을 꿈꿉니다. 잘살고 싶고 불행보다는 행복, 가난보다는 부를 쌓고 자신이 원하는 일에 몰입하는 그것들까지, 행복의 조건은 너무나도 많고 다양합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확연하고 행복을 위해서라면 어떤 대가와 노력도 과감하게 투자하는 것이 사람들입니다.

그렇다면 행복한 개인, 행복한 집단, 나아가 행복한 국가와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그리고 우리 사회는 행복의 욕구에 부흥하고 있는지, 생각하게 됩니다. 이 책은 그런 점들을 설명하면서 진정한 행복과 삶을 살아가는데 어떤 가치가 필요하며 중요한지, 다른 나라의 사례를 통해 비교, 분석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이제는 행복을 꿈꾸거나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은 나라에 속합니다. 아무래도 행복의 기준에서 가장 절대적이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경제적인 능력입니다. 아무리 똑똑하고 마음이 부자인 사람도 물질적인 욕망과 욕심에 갈등을 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현실적이며 생계와 가족 등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고 남들처럼 살기 위해서라도 물질적인 행복은 무시 못합니다. 돈이 있어야 병도 고치고 하고싶은 일도 마음 껏 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마음을 베풀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절대적인 행복의 기준으로 돈이나 물질적인 것을 두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확실하며 자신의 의사전달과 마음의 표현을 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에 대부분이 공감하실 겁니다. 하지만 이런 것에 대한 지나침은 경쟁을 유발하고 잘못된 선택과 가치관들을 무너트릴 수도 있습니다. 쉽지 않겠지만 항상 선을 지키거나 자제, 적당선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조금 더 본질적으로 들어가서 살펴보면 행복한 나라에 대한 조건, 여기에는 호불호가 많이 갈릴 것입니다. 우리나라에 산다고 모두가 행복과 만족을 느끼면서 살아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돈이 많아도 불행한 사람을 쉽게 볼 수 있고 돈이 없어서 자신만의 여유와 감정을 살리고 인생을 즐기면서 살아가는 사람들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계나 자료를 추측으로 한 나라에 속한 국민들이 느끼는 행복도는 그 사회를 의미하며, 그 사회가 지니는 문제점과 향후 미래에 대한 전망까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참고 할 만한 가치가 높은 자료이기도 합니다. 아쉽게도 우리나라는 사람들이 느끼는 행복도가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그래서 해외 이민에 대한 열망이 높고 해외 취업에도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마저 여의치 않다면 해외로 여행을 가는 것을 크게 선호하는 지경입니다. 


아무래도 좁은 땅과 많은 사람들, 자원 하나 없는 열악한 현실, 높은 수준의 교육열과 경쟁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 스스로가 알게 모르게 들이대는 잣대가 큰 문제로 보입니다. 차별은 나쁘다고 하면서 스스로가 차별을 정당화, 합리화 하기도 하며, 마음은 그렇지 않지만 겉으로 행동할 때는 상반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서로가 불신이 쌓이고 자신만을 위해 맹목적으로 달리는 경향이 짙은 것 같습니다. 경제 성장기에는 이런 점이 없었지만 고도 성장의 과정과 안정화의 과정을 이루면서 이런 경향이 더 확산된 것 같습니다.


개인의 잘못이라고 치부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며, 그렇다고 무조건 국가나 사회, 집단의 책임이라고 말하기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잘잘못을 따지는 어리석은 짓보다는 이제는 조금 더 나은 방향과 비전, 모두가 만족하고 공정하게 기회가 돌아가며 노력으로 할 수 있다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책에서 소개되는 많은 나라들을 보면 행복의 기준이 매우 다양합니다. 그리고 남과 비교하는 문화나 인식, 편견은 전혀 없고 오직 자신의 삶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믿음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정신적, 물질적 모두가 중요한 만큼 쉽지는 않겠지만 참고 할 만한 나라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단 기간에 이런 문제점들을 고칠 수 없겠지만 준비된 자세로 진지하게 임한다면 더 좋은 세상과 시대가 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만이 가진 저력과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보다 못 사는 나라들의 사람들도 행복지수는 엄청납니다. 그리고 우리보다 더 불행한 나라들도 많습니다. 책에서 언급된 행복의 가치가 높은 여러 나라들을 살펴보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얻을 것입니다. 행복한 나라, 정말 유토피아에만 존재하는 것일까? 하는 현실적인 아쉬움도 들겠지만 이 책과 함께 많은 부분을 생각해보고 개인이나 집단에 적용하면서 선순환되어 가는 과정을 그려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행복의 기준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속하는 것이나 사회가 꼭 갖춰야 할 제도 같은 것도 그것이 될 수 있고 개인의 지나친 욕심이나 타인에 대한 배려없는 행동이 아니라면 우리 모두가 많은 문제점들을 고치거나 수정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작은 기대감도 생깁니다. 우리보다 행복한 나라라고 무조건 그것이 옳고 맞는 것도 아니며 우리만이 가지는 특수성이나 다양한 여건과 환경을 반영하여 생각하는 자세도 필요해 보입니다. 무분별한 도입과 따라하기 식의 경영과 운영보다는 적절히 섞인 우리만의 문화, 제도 규율 등으로 새롭게 태어나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될 것입니다.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